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

 1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1
 2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2
 3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3
 4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4
 5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5
 6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6
 7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의 유형 및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구의 크기에 따른 분류

2. 경제적 기반에 따른 분류

3.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른 기준

4.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에 따른 기준

5. 학자별 지역사회의 유형
1) 2가지 유형
2) 3가지 유형
3) 4가지 유형
4) 5가지 유형

6. 지역사회의 기능
1) 생산 · 분배 · 소비의 기능 2) 사회화 기능
3) 사회통제의 기능 4) 사회통합의 기능
5) 상부상조의 기능
본문내용
지역사회의 유형과 관련하여 Dunham(1970 : 28)은 첫째, 인구의 크기(대도시, 중소도 시 읍지역과 같은 작은 부락)에 따른 구분, 둘째, 경제적 기반(광산읍, 촌, 산촌, 어촌 등에 따른 셋째,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른 구분(특별시, 광역시·도, 시·군·구, 읍·면·동 등), 넷째,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도시 저소득층 지역, 외국인촌, 장애인 밀집지역, 미국의 할렘가, 차이나타운, 유대인 거주지역 등) 등의 기준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한 지역사회는 인구의 규모, 인구밀도, 생태학적 특성, 법적 지위, 사회문화적 특성, 지배적 경제활동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홍동식 편, 1995:45). 지역사회 유형화의 의의는 경험하는 현상이나 대상에 질서를 부여하여 그 현상이나 대상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있는 것으로서, 지역사회의 유형화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의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유형론의 전통은 매우 오래되었지만 Tinnies(1855-1936)가 유형론적 전통의 시조라고 생각된다.
Tornes는 지역사회의 분석에 직접 적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그가 이야기한 많은 내용들은 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 간 의 차이를 반영하여 분류하고 있다. Bulter는 지역사회 유형을 촌락, 시, 거대도시지역으로 구분하고 인구학적 특성, 지역 사회와 배후지의 관계, 사회문화적 특성 등을 중심으로 구분하고 있다

1. 인구의 크기에 따른 분류
홍동식 등(1976)은 지역사회 유형을 촌락(1만 명 이하)과 시 단위(1만 명-5만 명)까지와 거대도시(5만 명 이상로 구분하고 있다. 김선기와 황병천(1995)은 인구지표를 기준으로 한 과소유형은 ① 인구격감형, ② 고령화형, ③ 저인구밀도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둘째, 지리 적 특성에 의한 유형분류는 ①산간오지지역, ② 평야지역, ③ 도서지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