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

 1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1
 2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2
 3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3
 4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4
 5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5
 6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6
 7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7
 8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8
 9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9
 10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엘리뇨와 라니냐가 동남아시아에 미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엘리뇨와 라니냐의 정의
♧ 엘리뇨(El Nino) : 스페인어로 남자아이 또는 크리스마스에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아기예수를 의미함. 열대 태평양 적도부근에서 남미해안으로부터 중태평양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섭씨 0.5도 이상 높은 상태가 5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
♧ 라니냐(La Nina) : 스페인어로 여자아이를 의미함. 적도 무역풍이 평년보다 강해지면 서태평양의 해수면과 수온은 평년보다 상승하게되고 찬 해수의 용승현상 때문에 적도 동태평양에서 저수온현상이 강화되는 엘리뇨의 반대현상.
※ 라니냐는 엘리뇨와 상대적 현상이며 엘리뇨와 라니냐는 서로 독립된 현상이 아니라, 반대 위상을 가지는 자연계 진동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의 온도분포는 보통 서태평양이 고온이고, 동태평양 남미연안에서는 남쪽으로부터 페루한류가 흘러들어 저온이 된다. 또한, 남미 연안에서는 용승현상으로 차가운 하층 해수가 해수면으로 용출함에따라 동태평양 페루 연안에서는 차가운 해수가 늘 유지된다. 대기순환은 이러한 해수면 온도분포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도지역에서 서쪽으로 부는 무역풍은 서태평양의 더운 해수와 동태평양의 차가운 해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무역풍의 해수면이 따뜻한 물을 태평양 서쪽으로 운반하기 때문에 난수층의 두께는 서쪽에서 두껍고 동쪽에서 얇아지고 해면수위는 동쪽보다 서쪽이 40cm정도 높아진다. 이 무역풍이 약해지면 서쪽의 난수층은 보통때보다 얇아지고 동쪽의 난수층은 두꺼워 진다. 이 때문에 용승효과가 약화되고 더운 해수가 동쪽으로 이동함에따라 중부와 동부 적도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는 점차 상승하게 된다. 엘리뇨의 발달은 이와 같이 적도무역풍의 약화 때문으로 설명된다.
참고문헌
한국기상학회, 『대기과학개론』, ∑시그마프레스, 1999
동화기술, EUGENE P.ODUM 동화기술 『생 태 학』
http://iripred.ldgo-columbia.edu IRI홈페이지
http://www.kma.go.kr 기상청홈페이지
http://www.donga.com 동아일보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http://www.cyberschool.co.kr
http://www.myhome.shinbiro.com/~ryu522/index.html
http://members.tripod.co.kr/geo여/bio1.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