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 소설- 열개의 인디언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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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과 소설- 열개의 인디언인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을 선택한 이유
2. 소설

Ⅱ. 본론

1.추리 소설의 희곡화
(1) 희곡과 소설의 차이점
(2)소설 에 내재된 희곡적 성격
a. 플롯의 중시-추리소설의 성격
b. 현재진행형
c. 운동의 총체성과 카타르시스
d. 공간의 폐쇄성
(3)각색 과정에서 퇴색된 원작의 성격
a. 범죄문학과 추리문학
b. 각색 과정에서 퇴색된 추리문학적 성격
c. 각색 과정에서 퇴색된 범죄문학적 성격

2. 대중성의 강조
(1)대중 예술
(2)추리 소설의 대중성
(3)연극의 대중성
a. 여가로서의 연극과 이야기의 재미 추구
b. 연극 경영과 상업적 제도 장치
(4)대중성이 각색에 미친 영향-관습적인 도식성
a. 소설과 판이하게 다른 결말
b. 인물 설정의 변화

3. 대중성 강조의 또 다른 예-영화


Ⅲ. 결론
본문내용
1. 을 선택한 이유
1987년 마샤 노만은 브로드웨이는 진지한 연극이 못 들어오도록 문을 닫았다고 선언했다. 또한 랜포드 윌슨은 사반세기 동안 브로드웨이에서 좋은 작품이 두 편밖에 나오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 중에 누가 브로드웨이의 존재를 끝났다고 말할 수 있는가? 결국 브로드 웨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연극의 동의어가 아니었던가.
아가사 크리스티의 대중적 인기를 끌었던 대표적 작품들 중 하나인 원작을 각색하여 만든 이 작품 ‘열 개의 인디언 인형’은 80년대 후반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번역되어 계몽문화센터에서 공연되었다. 당시 신문에도 날 정도로 크게 히트를 친 작품으로 실제 전 타임 매진을 기록하며 수많은 관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공연 당시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었다. 우리에게 익히 잘 알려진 TV브라운관에서 주로 활동하는 배우들이 주연으로 캐스팅되었고 추리소설 자체의 흥미로움과 화려한 무대적 장치 등도 한 몫을 했다.
지나치게 상업적이로 대중적이라고 비판의 화살을 받지만 여전히 할리우드의(또는 할리우드 식의) 영화나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연극들은 언제나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욕하면서도 본다고 했던가. 항상 뻔한 듯이 보이지만 언제나 ‘최소한 망하지는 않는다.’ 는 공식으로 수많은 소위 ‘뻔한’ 많은 작품들을 우리는 지금도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볼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열 개의 인디언 인형, 애거서 크리스티, 이가형 옮김, 해문출판사, 1994
- 추리소설이란 무엇인가?, 대중문학연구회, 국학자료원, 1997
- 문학의 이해, 김상태 외 공저, 1999년, 학연사, 1999
- 희곡의 본질과 역사, 김만수, 제3문학사, 1990

- 희곡 쓰기의 즐거움, Catron,Louis E, 예문, 1999

- 연극에 나타난 대중성, 한옥근, 푸른사상, 2003
- 극문학이란 무엇인가, 이재명, 평민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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