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 국가-(`프로테스탄티즘 -혁명의 태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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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과 국가-(`프로테스탄티즘 -혁명의 태동’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국가와 종교개혁과의 연관성

◎ 본론
I. 종교개혁

1. 프로테스탄티즘의 의미

- 1) 프로테스탄티즘의 기원
- 2) 프로테스탄티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2. 종교개혁의 조건

- 1) 교회의 부패
- 2) 성직자의 부도덕성과 권한남용
- 3) 정치적 오해

3. 프로테스탄티즘의 전파
- 팸플릿을 통한 종교개혁의 전파

II. 종교개혁과 국가
1. 종교개혁의 제도화와 사회화

- 1) 종교개혁의 제도화
- 2) 종교개혁의 사회화

◎ 결론

본문내용
1) 프로테스탄티즘의 기원

프로테스탄티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프로테스탄티즘, 종교개혁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6세기, 가톨릭이 한 나라를 장악하고 있던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프로테스탄트가 되기로 결정했던 이유는 과연 어디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간의 의견이 분분하다. 그중 오늘날 학자들은 적어도 서로 다른 6가지의 이론들을 제기하고 있다. 그럼 다음에서 그 6가지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종교개혁의 발단에 대해 오늘날 학자들은 서로 다른 6개의 이론들을 제기하고 있다.
첫 번째 이론은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인데 15세기를 지나면서 평신도들은 교회를 깊이 존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직자의 부도덕성과 나태한 사목활동(성직자가 신도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일)이 점차 늘어나면서 교회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는 해석이다. 로츠라는 학자에 의하면 성직자들의 이 같은 권리 남용에는 이기주의적인 발상이 밑바탕이 되었으므로 중세교회의 실패원인을 교회나 의식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 그 자체에 있었다고 해석한다. 이 시기는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건전하고 오류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부도덕하고 무식한 성직자가 교회의 고위직을 너무 많이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결과 교회는 확고한 기강 명백한 방향 감각을 상실해버렸다는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