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

 1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1
 2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2
 3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3
 4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4
 5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5
 6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6
 7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7
 8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8
 9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론] 미니멀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의 배경
1)라인하르트 2)바넷 뉴만 3)프랭크 스텔라
.미니멀리스트의 작품 소개
1)도날드 저드 2)로버트 모리스 3)칼 안드레 4)댄 플레빈 5)솔 르윗
.미니멀리즘의 특징과 논쟁
1)도날드 저드 댄 플래빈 로버트 모리스를 중심으로
2)마이클 프리드와 로잘린드 크라우스

.결론
본문내용
미니멀리즘이란?

195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미술경향으로 작가의 감정과 주관이 지배적인 추상표현주의에 반하여 최소한의 조형수단을 사용, 극도의 몰개성을 지향한다. 미니멀리즘이라는 명칭은 1965년 1월 영국의 철학자이자 비평가인 볼하임(Richard Wolheim)이 뒤샹 말레비치 라인하르트 라우센버그 등의 작가를 논평한 동명의 에세이에서 따왔다. 미니멀아트는 로즈(Barbara Rose)에 의해 ABC아트로, 프리드(Michael Fried)에 의해서 리터럴 아트(Literalist Art)로 명명되었으며, 로즈는 미니멀 작품들이 “공허하고 중립적이며 기계적인 비개성으로 인해, (낭만적이고 자서전적인) 추상표현주의 양식과 격렬하게 대립되는 양식”이라 지적하면서, 작업의 최소성을 나타냈던 뒤샹과 내용의 최소성을 주장했던 말레비치에서 그 역사적 맥락을 추출해냈다. 마이클 프리드는 미니멀 작품의 사물성(objecthood:작품의 물체적/사물적 속성)과 이에 따른 연극성(theatricality:작품이 놓인 상황을 강조하고 이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관객의 역할 중시)을 비판하면서 이를 리터럴 아트(즉물주의 예술)라 하였다.
이 밖에도 “차가운 예술, 환원적 예술, 오브제 아트”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다. 1963년 뉴욕의 그린 갤러리라는 화랑에서 열린 라는 전시를 통해 져드, 모리스, 플래빈 등의 작품이 전시되었고, 1966년 쥬이시 미술관에서 열린 을 통해 미니멀 계열의 작품들은 대중적 지명을 얻게 되었다. 1968년에는 뉴욕근대미술관에서 열린 에서 져드, 스텔라, 모리스, 안드레, 플래빈 등의 작품이 전시되어 미니멀리즘의 절정을 보여 줬다. “최소한, 극소의 미술”이라는 의미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금욕적이리만큼 절제된 양식과 극도로 단순한 제작방식을 채택하여, 미술 작품의 실재와 본질을 강조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로는 Donald Judd, Robert Morris, Sol Lewitt, Dan Flavin, Tony Smith, Carl Andre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