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The Mark on the w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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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버지니아 울프, The Mark on the wal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1. 연보
2. 작품
3. 작품관

2. 소설과 의식의 흐름 기법
1. 의식의 흐름 기법
2. The Mark on the Wall에서의 의식의 흐름 (예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작품관
울프는 소설이 그려야 할 것은 지속하는 중요한 삶 자체, 정신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소설’에서 삶 자체를
제시하면서 현대소설의 제대로 된 방향이란 머리 속에서 떠오르는 대로 인상을 기록하는 것이라고 주장
한다. 이런 인상을 중요시할 때 이전 소설의 플롯이나 인물, 스토리는 별로 의미가 없게 되며 인습적이고
작위적인 소설적 장치일 뿐이다. 같은 의미에서 숱한 인상의 이면에 감추어진 깊이와 리얼리티를 포착하
는 것을 현대 소설가의 주요한 과제로 제시한다.

또한 그녀는 복합적인 의미를 띠게 되는 순간의 무의식적 사고와 감정의 풍경을 놓치지 않고 굴을 파듯
포착해 들어간다. 울프에게 삶의 재현이란 외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면적인 것이다. 정말로 삶에 충실
한 소설은 외부적인 물질세계에서 인물로 밀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의식 주체로부터 바깥 물
질세계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즉, 개인의 의식을 통해 여과된 세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묘사에 있어서도 총체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상투적인 어휘와 전통적으로 추구되어왔던 방법을 버리고자
했다. 그녀는 감각적으로 느낀 많은 인상들의 혼합체로부터, 또 자기 내면과 외부 세계의 융합된 소리로
부터 소재를 얻어내고자 했다.
참고문헌
버지니아 울프, 베르너 발트만 저, 이온화 역, 한길사
버지니아 울프, 태혜숙 저, 건국대학교출판부
버지니아 울프 연구, 박희진 저, 솔출판사
버지니아 울프의 의식의 흐름의 수법(논문), 인대기, 공주대학교 산업개발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