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

 1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
 2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2
 3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3
 4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4
 5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5
 6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6
 7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7
 8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8
 9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9
 10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0
 11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1
 12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2
 13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3
 14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주식원런트증권(ELW)에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식워런트증권(ELW)에 대하여
1.정의
주식워런트증권(ELW)은 주식이나 주가지수 등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증권을 말한다. 이 상품의 특징은 레버리지 효과 타인으로부터 빌린 차입금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이는 것으로 지렛대효과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100억 원의 자기자본으로 10억 원의 순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이익률은 10%가 되지만, 자기자본 50억 원에 타인자본 50억 원을 도입하여 10억 원의 순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이익률은 20%가 된다. 타인자본을 사용하는데 드는 금리비용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경우에는 타인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타인자본을 과도하게 도입하면 경기가 어려울 때 금리부담으로 인한 도산 위험이 높아진다.

인데, 선물의 경우처럼 실제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으로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해당 주식의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경우 당연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ELW 매입 가격 한도 내에서만 발생한다.
즉 특정 주권의 가격 또는 주가지수의 변동과 연계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미리 약정된 방법에 따라 해당 주식 또는 현금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증권을 말한다. 다시 말해 특정 종목의 주가 상승이 예상될 경우, 해당 종목의 주식을 모두 사지 않더라도 일부 자금만 투자해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만 산 뒤, 차익을 올릴 수 있는 증권인 것이다.
투자자들의 다양한 투자 수요를 충족하고, 증권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제도로, 2005년 현재 전 세계 21개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2005년 4·4분기부터 도입하였다.
투자 방식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A사의 현재 주가가 5만 원인 상황에서 어떤 사람이 A사의 주식을 1년 뒤에 5만 5000원에 살 수 있는 ELW를 2,000원에 샀다고 하자. 1년이 지났을 때 주가가 6만 원까지 오를 경우, 주식을 산 사람은 ELW의 권리를 행사해 5만 5000원에 주식을 사서, 현재의 시세인 6만 원에 팔 수 있다. 이때 투자자는 1년 전에 ELW를 산 가격 2,000원을 빼더라도 3,000원의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반대로 주가가 5만 3,000원 이하라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해 자신이 투자한 2,000원만큼만 손해를 보면 된다. 만기 전이라도 자신이 투자한 2,000원보다 올랐을 경우, 즉 주가가 5만 7000원 이상 오른다면 언제든지 팔아서 시세 차익을 올릴 수 있다.
발행 주체는 증권거래법상 파생금융상품 영업을 인가받은 증권사에만 한정되고, 대상종목은 유동성이 풍부한 KOSPI100 구성 종목과 주식 바스켓, KOSPI200 지수 등이다. 만기는 최소 3개월 이상 3년 이내이다. ELW는 제3의 금융기관(굿모닝신한, 대신, 대우, 삼성, 신영, 우리투자, 하나, 한국투자, 현대증권 등 9개 증권사)이 발행하는데, 주식으로서 권리가 없어 의결권 행사나 배당권은 주어지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
경영과 관련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