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치매 레포트

 1  노인성치매 레포트-1
 2  노인성치매 레포트-2
 3  노인성치매 레포트-3
 4  노인성치매 레포트-4
 5  노인성치매 레포트-5
 6  노인성치매 레포트-6
 7  노인성치매 레포트-7
 8  노인성치매 레포트-8
 9  노인성치매 레포트-9
 10  노인성치매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성치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치매에 대한 이해
1. 치매의 개념
2. 치매의 종류와 원인
3. 치매의 진단과 증상 및 치료
4. 치매노인의 현황



본론
Ⅱ. 치매노인과 가족에 대한 이해
1. 치매노인의 문제점
2. 치매노인 가족의 부양부담
1) 치매노인 가족의 서비스 현황
3. 치매노인관련사례



결론
Ⅲ. 치매노인을 위한 방안
1. 정책적 대안
2. 실천적 대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Ⅰ. 치매에 대한 이해

1. 치매의 개념
☞치매란?
치매(dementla)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dement에서 유래되었으며 ‘마음에서 벗어난’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어서 오랫동안 ‘미쳤다’ 혹은 ‘제정신이 아니다’라는 의미로 사용 되었다고 한다.

치매는 대개 뇌의 병적인 변화 때문에 일어난다. 치매는 노인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고, 방금 기억했던 것을 되새겨 떠올리지 못하는 건망증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그 밖의 초기 증상으로는 착각·성급함·인격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예전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발생한 치매를 노망이라 했고 그보다 젊은 환자의 치매는 초로치매 또는 알츠하이머병이라고 불렀다(→ 노인성 뇌질환). 그러나 지금은 나이와 관계없이 모든 치매 환자들에게 똑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치매 환자들은 대부분 뇌가 퇴화하는 알츠하이머병이라는 불치의 뇌 질환을 앓고 있다. 이런 환자들은 처음에는 최근의 기억을 잃어버리고 판단력과 추상적인 추론 같은 고도의 지적 기능을 상실한다. 그 다음에는 기억상실이 더욱 심해져 장소와 시간 감각을 잃어버린다. 때로는 감정이 불안정해질 수도 있고, 정신뿐만 아니라 육체도 퇴화하며 결국에는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조차 잃어버린다. 치매는 또 다른 퇴행성 뇌 질환인 파킨슨병에서도 나타난다. 그밖에 치매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 치매 환자의 20%를 차지하는 뇌동맥경화증이다. 헌팅턴무도병(얼굴이나 팔다리에 극심한 경련 같은 운동을 일으키는 병)에 걸린 환자들도 치매 증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며 부전마비와 일부 유형의 뇌염에서도 치매증세가 나타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그 밖의 대사작용 장애와 일부 악성 종양에 나타나는 치매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면 치매의 진행을 막을 수 있으나 원래의 상태로 돌이키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출발모닝뉴스
YTN뉴스
동양일보
daum 백과사전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식채널ⓔ
가족복지론 김익균, 교문사 (2003)
이윤로(1995);박종환(1996),『치매의 원인과 치료』
하고 싶은 말
치매노인의 문제점을 설명하여,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