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

 1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1
 2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2
 3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3
 4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4
 5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5
 6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6
 7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7
 8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미국, 일본)의 소비자정책(소비자행정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외국의 소비자정책

I. 미국

II. 일본
1. 중앙 소비자행정체계 및 운영
1) 소비자정보 제공
2) 국민생활 전반의 복지활동의 중심기구로서의 역할
3) 부적정한 거래의 시책 강구
4) 전문상담원 육성
2. 지방소비자행정체계 및 운영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의 소비자정책

산업화가 일찍이 이루어진 미국이나 유럽공동체 등은 일찍부터 소비자보호를 위한 법제나 행정의 기반을 갖추고 소비자시책을 수립하여 자국의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펼쳐왔다. 선진국의 소비자정책은 세계 많은 나라 및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왔다. 소비자문제 및 소비자정책은 더 이상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며 지구촌화 시대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세계 국가 모두의 공통 현안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의 소비자정책은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미국과 일본의 소비자정책을 살펴보자.

I. 미국

현대적 의미의 소비자정책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고 또 동시에 매우 활발하게 전개되어 다른 많은 나라에 막대한 영향을 미쳐 왔다. 미국의 소비자정책은 Kennedy대통령이 1962년 의회 제공한 특별교서에서 소비자의 4대 권리를 선언하면서부터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를 전환점으로 미국의 소비자보호는 국가정책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한편, 1964년 Johnson대통령의 소비자보호 특별교서')라 1971년 Nixson대통령의 '매수인의 권리장전(buyer‘s bill of rights)'이 발표되었다. 또한, 소비자문제사무국(office of consumer affairs), 소비자문제 국가사업자문회(national business council for consumer affairs), 국립소비자재판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consumer justice), 제품정보조정센터(product information coordinating center)등이 설치되어 소비자보호시책이 강화되었다. 1975년 Ford 대통령은 소비자는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1982년 Reagan대통령은 소비자의 임무와 역할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소비자주간을 선포하고 매년 4월 마지막 주에 소비자 관련 행사를 실시하는 등 소비자문제는 미국 정부의 중요 정책사항으로 간주되었다. 한편, 1994년에는 Clinton대통령이 소비자권리에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추가하였다. 미국에서의 소비자보호는 소비자교육에서 출발하였고 점차 소비자단체가 설립되면서 소비자정보제공형 소비자정책이 적극적으로 전개되었다. 미국에서의 소비자정책은 주 정부, 연방정부 및 기타 공공단체에 의한 소비자정책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연방정부에 의한 소비자보호는 정부기관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한다. 상무부, 농무부, 보건부, 교육부, 후생부 및 연방무역위원회 등은 그 산하기관을 통하여 연방차원에서 다양한 소비자정책을 취하고 있다. 주로 각종 소비자정보제공, 제품 시험 ․ 검사지원, 각종 기술적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기타 기관으로는 대통령소비자자문위원회와 소비자보호국이 있다. 연방 차원의 소비자행정은 백악관 내 설치한 백악관소비자문제협의회(the whit house consumer affairs council)를 중심으로 각 관계자들의 모임 인 소비자문제실(consumer council)대표자들에 의해 실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