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Bauha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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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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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과 바우하우스의 탄생

2. 바우하우스의 목표

3. 바우하우스의 성격

4. 바우하우스의 전개

① 바이마르 시기의 바우하우스파(1919-1924)
② 데사우 시기의 바우하우스파(1925-1927)
③ 말기의 바우하우스파 (1928-1933)

5. 대표적인 디자이너

6. 바우하우스의 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과 바우하우스의 탄생

1914년경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인류사상 유례없는 비참한 살육이 한없이 일어나고 전쟁으로 인간을 살육하고 거리를 파괴하는 권력에 대한 분노가 들끓었다. 그들 중 권력에 집적 대항한 사람은 혁명가가 되었고, 정신적으로 맞선 사람들은 다다이스트가 되었다.
‘다다’는 기성의 권위제도, 사회체재가 가지치를 부여하는 예술의 의미파괴, 가치파괴 운동이었다. 다다는 전쟁 속을 뚫고 전 유럽에 퍼져나갔다.

1차 세계대전 후 유럽 열강의 세력 판도와 국제 무역환경의 변화 등 불안정한 정치, 경제적,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독일은 산업생산에 있어서 합리화 및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이 불가피하였고 독일의 당시 산업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를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가 퍼져나갔고 예술가들도 사회주의자 혁명이 되어 ‘11월의 그루페’를 결성했다. 이는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등 예술가 사회주의자들은 ‘지적으로 백지 상태’ 즉 백지상태인 내면과 전쟁의 파괴로 잿더미가 되고 과거의 축적이 백지로 환원한 세계의 새로운 이상을 쌓아올리는 것이 그들의 꿈이었다.
선언이 얼마 되지 않아 그로피우스는 패쇄 되었던 응용미술 중심의 ‘바이마르 예술-공예학교’와 순수 미술 학교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를 합병하여 1914년 4월 12일 ‘국립 바우하우스(Das Staatliches Bauhaus)’를 발족시켰다.
참고문헌
- 21세기의 디자인. 사노 히로시 저. 태학원. 1997.
-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필립 B. 멕스 저. 디자인하우스. 2003.
- 산업디자인론. 조성근 저. 조형교육. 1997.
- 바우하우스. 프랭크 휘트포드 저. 시공사. 2000.
- 20세기의 디자인. 카시와기 히로시 저. 조형교육.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