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디자인의 수용과 수용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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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디자인론] 디자인의 수용과 수용자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제1장. 수용으로서의 디자인의 개념
1-1 디자인사로 본 수용자, 수용
-근대 이전의 수용자의 개념
-근대의 수용자
-근대 이후의 수용자의 개념
1-2 수용자의 위치 변화, 수용자의 개념의 변화
-디자인사로 본 수용자의 위치와 개념의 변화
-수용자의 위치에서 본 디자인
제2장. 현재의 디자인의 수용과 수용자, 수용자의 위치
디자인의 방향성
2-1 현대 디자인에서의 수용자
-수용자에 대한 개념의 변화
-디자인에서의 수용자의 비중
2-2 현대 수용자가 본 디자인
2-3 수용자의 위치로 본 디자인의 방향성

맺는 말

참고문헌

-한 학기, 현대디자인론 수업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제1장 수용으로서의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사를 보면 디자인에서 수용자의 역할과 디자이너와 수용자의 관계 수용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변해 왔는지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근대가 시작하면서 산업사회의 시작과 함께 그 개념이 확실해졌고 산업사회가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디자인의 개념과 이상적인 디자인의 개념 또한 빠르게 변화하였고 그 속도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디자인을 이야기 할 때 디자인의 주체인 디자이너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많으나 최종 디자인의 목적인 수용자에 대해선 부분적으로나 암시적으로 이야기 되는 경우가 많다.
수용자, 수용이라는 의미는 디자인사안에서 한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디자인, 상품을 소비한다는 측면에서 소비자, 대중문화를 향유한다는 의미에서 대중, 그리고 디자인에서 말하는 에르고노믹스, 인체공학의 대상으로서 인간. 이런 다양한 개념이 디자인사의 흐름 안에서 보여 지는데 이 모든 개념을 수용자라는 개념으로 하나로 묶고자 한다.
디자인사에서 수용의 의미를 찾아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디자인에서 수용의 개념이 어떻게 보여 졌는지 알아본다.
참고문헌
정시화, 산업디자인사 150년, 미진사, 2003.
카시와기 히로시, 강현주, 최선녀 역, 20세기의 디자인, 조형교육, 2003.
페니스파크, 현대디자인의 전개, 미진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