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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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 율곡 이이 선택 이유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2) 주요 철학이론
    (1) 이기지묘(理氣之妙)
    (2) 기발이승(氣發理乘)
    (3) 이통기국(理通氣局)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
    - 나의 평가



    본문내용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서 그의 자를 현룡(見龍)이라 했고 그의 고향이 경기도 파주 율곡촌이므로 ‘율곡’을 그의 호로 삼았다. 율곡은 어려서부터 총명해 서너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깊은 생각과 문학적 자질을 익혀나갔다. 하지만 스승이자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죽음은 소년 율곡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표
    『"사람이 이 세상에 나서 학문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없다. 이른바 학문이란 것은 역시 이상하거나 별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아비가 되어서는 자애롭고, 자식이 되어서는 효도하고, 신하가 되어서는 충성하고, 부부간에는 분별이 있고, 형제간에는 우애롭고, 젊은이는 어른을 공경하고, 친구 간에는 신의를 두는 것으로서 일용의 모든 일에 있어 그 일에 따라 각기 마땅하게 할 뿐이요, 현묘한 것에 마음을 두거나 기이한 것을 노리는 것이 아니다."』
    을 통해 그는 사람이 사람 될 수 있음이 학문에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그는 이러한 학문이 대단하고 큰 것이 아니라 일용의 것,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처사에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이만규(2010) 다시 읽는 조선교육사, 거름
    이원재(2011) 과거공부를 알아야 우리 교육이 보인다, 문음사
    황의동(1998)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강기수(1998)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김교빈(2008)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황의동(2007) 성리학과 실학을 겸비한 실천적 지성 율곡 이이, 살림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및 황의동 편저(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 율곡 이이, 예문서원
    율곡 이이 http://www.gahoon.com/yul_m.htm
    율곡사랑 http://yulgok.co.kr/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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