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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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육사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2. 한국인상의 원형
3. 고대사회의 특성
4. 고대사회의 교육목적
5. 고대사회의 교육형태(비형식적 생활교육)

제2장 삼국시대의 교육
1. 삼국시대 교육의 배경과 특징
2. 고구려의 교육
3. 백제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5. 교육사상가

제3장 고려시대의 교육
제 1절 고려시대 교육의 개관
제 2절 고려시대의 관학
제3절 고려시대의 사학
제4절 고려시대의 과거제도
제5절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제4장 조선시대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의 개관
제2절 조선시대의 관학
제3절 조선시대의 사학
제4절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제5절 조선시대의 교육법규
제6절 유교와 교육
제7절 성리학과 성리학자
제8절 실학사상과 사상가

제5장 근대의 교육
제1절 근대교육의 전개 과정
제2절 근대학교의 설립
제3절 일제시대의 교육
제4절 민족교육 운동의 전개

제6장 현대의 교육
1. 미군정의 신교육 방침
2. 미군정의 교육정책
3. 미군정하에서의 교육운동
4. 미군정하에서의 학교교육
5. 미군정기 교육의 평가

제7장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
④ 우리 민족의 신성성과 우월성을 나타낸다.
⑤ 우리 민족 역사의 유구성을 나타낸다.

2. 한국인상의 원형

1) 홍익인간 *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1) 1945년 ‘조선교육심의회’에서 채택한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이다.
2) 홍익인간의 출전은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이다.
3)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의 이념이란 이 세상에 있으면서 자연과 사람을 함께 다스리고 인도하는 일이다.
4) 현재의 세상을 밝은 세상으로 만들자는 현세중심적 이상국가 실현의 정신이다.
5) 홍익인간은 인간에 봉사하는 휴머니즘(humanism)에 근거한다.
6)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에 대한 찬․반론

(1) 찬성론
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홍익인간이라는 우리 국조 단군의 理想이 바로 이것이라고 믿는다." (백범 김 구)
② "……그 말이 신화에서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 理想이 좋고, 더욱이 우리 민족의 理想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以上, 우리 교육의 이념으로 삼지 못할 이유가 없다." (백낙준)
③ "……첫째로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내세우는 민주교육일반의 원칙과 부합되는 것이요, 스스로의 속은 비어 있으면서도 남들을 헐뜯기에 골몰하는 민족적 고질을 바로잡기에 족하고, 둘째 남의 나라의 원조의 대상이 되지 아니하고 자립 끝에 한국적인 것으로 도리어 남의 나라를 도울 수 있는 데까지 이끌고 가기에 넉넉한 그러한 교육이념이라 할 수 있다." (성내운)

(2) 반대론
① "과거 일제가 즐겨 쓰던 '팔굉일우'의 재판이다." (백남운)
② "……홍익인간이란 큰 말 같으나 그 실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도덕적 어구에 시종되는 독립선언과 같은 것이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구체적 사실이다. 홍익인간이란 우리에게 무엇을 할 것을 지시하는 것은 아니다.……" (허 현)
③ "……현대 민주국가의 국민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것은 신화적 도취가 아니라 과학적 사고력이며, 독선적 선민 사상이 아니라 국제적 이해에의 노력인 것이다." (이인기).

① 널리 남을 이롭게 하는 인간으로서, 자립적이고 이타(利他)적인 인간이다.
② 민주적 인간의 한국적 표현이다.
2) 샤먼
① 무속을 주관하는 사제를 뜻한다.
② 사회적 기능으로 볼 때 지도자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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