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1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1
 2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2
 3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3
 4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4
 5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5
 6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6
 7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7
 8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8
 9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9
 10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10
 11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11
 12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12
 13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집단따돌림과 대책
I. 문제제기
II. 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III.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
2. 귀인 이론
V.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1)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현황에 대한 인식
2) 집단따돌림의 발생장소
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4)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
5)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
VI.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VII. 예방 및 대책
1. 가정
2. 학교
3. 사회
4. 피해학생
VIII.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사례/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사이버상담실
IX.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비행·학교폭력 등과 함께 교내에서 특정인을 따돌리는 이른바 왕따현상은 새로운 청소년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일찍이 Hsvighust는 청소년기에 달성하여야 할 10가지 발달과업을 제시한바 있는데 이중 첫 번째가 "남녀 동년배와 성숙한 관계형성"이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여러 연구자들은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십대 청소년들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기여요인으로 지적한바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도 "타인을 따돌리는 사람"과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모두에게 왕따현상은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미주나 유럽을 대상으로 한 장기추적 횡단연구결과(Olweus, 1994)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의 10% 정도가 또래로부터의 만성적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다는 보고를 접할 때 교내 집단따돌림은 전세계적인 문제라 할 수 있으며, 학교가 더 이상은 안전지대가 아니라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 신문지상이나 상담사례 등에서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피해사례 등을 많이 다루고 있어 이것이 근간에 수적으로 증가하고 따돌림의 방법이 전보다 집요하고 잔인해졌음을 알 수 있으나 과거에도 따돌림을 받는 학생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따돌림 현상이 또한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연구보고나 체험담을 접하였을 때 군대나 직장과 같은 성인사회에서의 따돌림 현상 또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병원사회의 의료인과 같은 전문직종 내에서도 동료간 갈등과 집단따돌림 현상을 엿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에서 벌어진 집단따돌림이 문제화되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성인이 아닌 감수성 예민하고 상처받기 쉬운 십대를 대상으로 한 신체적, 정신적 괴롭힘이라는 점과, 차후 이로 인해 초래될 역기능적 결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간 PC통신이나 생명의 진화 등을 통하여 만족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이론적 배경, 역사적 기원, 동기 및 원인, 왕따의 실태, 예방 및 대안에 대하여 폭넓게 기술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한 인식종대와 더불어 대안수립에의 참여를 촉구하기 위함이다.
Ⅱ.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소외시켜 반복적으로 인격적인 무시 또는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지칭한다.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와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일본의 이지메는 가해자가 집단인 경우가 많다. 집단 따돌림의 특성은 첫째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비슷한 또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는 가해자보다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둔다는 점이다. 셋째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위치가 순환되면서 따돌림의 대상이 무차별화라는 점이다. 집단 따돌림의 행위는 모함, 소외, 경멸, 폭력, 괴롭힘 등이 있다.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로는 가정내 폭력, 등교거부, 자살, 정신장애,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왕따는 왕따돌림의 줄임 말로 왕따돌림이란 표적이된 대상자에 대한 위협, 협박, 괴롭힘을 주는 행위 모두를 의미한다. 이러한 괴롭힘은 신체적이나 언어적인 것으로 대면상태에서 행하는 직접적인 유형과 사회적 매장과 같은 간접적 유형이 있다. 직접적 유형은 구체적으로 표적대상자에 대한 폭력행사, 공갈, 협박, 위협, 금품갈취 등을 들 수 있으며 간접적 유형은 제3자를 끌어들여 사회적으로 고립시킴으로써 정신적 괴롭힘을 주는 형태로 학생들은 이를 은따(은근히 따돌리기)하고 부른다. 교내에서 일어나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직접적 유형과 간접적 유형 두 가지 형태로 모두 나타날 수 있다.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말하는 왕따를 당하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즉 혼자 아는 척 하고, 이기적이며, 남을 무시하고, 믿음이 가지 않고, 말이 없거나 소극적이며,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타지역에서 전학을 온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왕따를 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별 생각없이 장난삼아 한다거나, 상대방의 마음에 안드는 점을 고쳐주기 위하여, 타인을 괴롭히는 것을 즐기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서라는 순으로 들었다.
결론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또래집단과의 유사성이나 동질성이 또래관계에서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이러한 유사성에서 벗어난 한 개인에 대한 집단의 거부반응이 집단따돌림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집단에의 동조가 청소년기의 행동 및 정신사회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집단동조압력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의 경우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1년. 학교보건협회
송파구 청소년 집단따돌림 실태조사 2000.7 삼전종합사회복지관
박경숙(1999).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
새교육 99년 3월호, PP118-128.
이춘화,이민희,임성택(1999). 집단따돌림예방 및 지도대책연구.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1999),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경희대학교
박경숙(1999),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송화대(1986), 청소년 비행의 원인분석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영창(1999), 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이춘재(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
이기문, 김진희(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서울: 국일 미디어
양원경,도현심, 또래 수용성 및 또래 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