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공산당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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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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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선 공산당
머리말
사회주의 이념 도입과 확산
(1)사회주의이념 수용·확산의 여러 계기
(2) 해외 한인들의 사회주의이념 수용
(3) 사회주의이념의 국내 확산
조선공산당 조직과 활동
(1) 창당준비과정
(2) 제 1,2차 조직과 활동
(3) 제 3,4차 조직과 활동
조선공산당의 정치노선
조선공산당의 해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하 식민지시기에 국내외에서 다양한 경향의 민족해방운동세력이 운동방법과 그 후의 국가건설의 전망을 달리하면서 서로 경쟁하고 한편으로는 서로 연대하면서 민족해방운동을 전개해왔다. 그 중 중요한 한 줄기를 이루었던 것이 사회주의운동이었다. 사회주의운동은 기본적으로 계급해방(반자본과 반봉건)을 최고 강령으로 하는 운동이지만, 당시 식민지라는 조건하에서 민족독립이라는 과제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민족 독립이 전개되지 않는 계급해방은 성립될 수 없었다. 강대한 적인 일제로부터 독립하기 위해서는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이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하고 여러 경향의 운동이 연대하기 위해서는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이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사회주의운동은 그 이념적 본질상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을 운동의 주체로 설정하고 있었지 때문에 민중을 민족해방운동 전선에 나서게 하는 데 가장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리고 그다지 성공적이지는 못했지만 여러 민족해방운동 세력들과의 연대, 즉 민족통일전선의 결성에도 노력했다.
이 글에서는 일제하 사회주의운동을 민족해방운동의 한 흐름으로 파악하면서 1920년대의 사회주의운동사를 살펴보려 한다. 그 중에서도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한국 민족 해방운동 내부에 수용되어 1925년 조선공산당이 결성되는 과정, 뒤이은 수차례의 검거사건과 1928년 「12테제」에 의해 조선공산당이 사실상 해체되기까지를 다룬다.
사회주의 이념 도입과 확산
(1)사회주의이념 수용·확산의 여러 계기
1920년 초반 우리나라에 사회주의 이념이 도입괴고 급속히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사회적·역사적 조건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첫째, 1917년 러시아혁명의 성공이 미친 직·간접적 영향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연해주와 시베리아 다수의 한인들이 이주해 있었으므로 러시아 혁명의 영향은 더욱 직접적인 것이었다. 일제 식민지 하에서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당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알아차렸다. 이에 조선에서는 이해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사회주의와의 접촉경험과 지적 전통이 거의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볼셰비즘이 거의 절대적으로 도입되었다.
둘째, 3·1운동과 외교독립운동의 실패와 반성을 통해 민중 스스로가 주도하는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위해, 그리고 민족해방운동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자신들의 조직과 이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민중들은 이미 3·1운동과 외교독립활동 과정에서 부르주아민족주의자들이 주도하는 평화적이고 타협적인 민족운동의 한계를 인식했다.
셋째, 당시 대중들의 처지와 3·1운동의 참여경험, 그리고 대중운동의 발전은 사회주의 이념이 확산되는 기본적인 토양이었다. 특히 농민과 노동자 등 절대다수의 대중들은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받고 있었다. 이러한 사정 하에서 피지계급 중심의 혁명철학인 사회주의이념은 그 성격상 식민지 조선의 대중들에게 효과적인 무기를 제공했으며 그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넷째, 일제의 식민통치방식이 사회주의이념의 수용·확산을 원조했다. 3·1운동 이후 일제는 탄압 일변도의 무단통치만이 효과적인 식민통치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문화통치를 내걸었다. 이러한 문화통치는 본질적으로 민족분열정책으로서 매우 제한적이기는 했지만, 유화국면을 조성했으며 사회주의이념이 수용·확산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을 마련했다.
참고문헌
역사연구소 지음, 『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한국역사연구회엮음, 『한국역사입문③』, 풀빛, 1996.
고숙화외,『헌국사』49, 국사편찬위원회, 2001.
장만길 외 공저,『한국사』15, 한길사, 1995
김인걸,『1920년대 조선에서의 맑스-레닌주의 보급과 노동운동의 발전』 , 조선노동당출판사, 1964.
김준엽․김창순, 『한국공산주의운동사』2,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이수천, 「1920년대 조선공산당의 민족 협동전선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1999.
이덕일, 「일제하 조선공산당과 소련과의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1993.
박철화,「1920년대 사회주의 사상단체 연구」, 숭실대대학원, 2003년.
박종린,「1920년대 ‘통일’조선공산당의 결성과정」,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 1998.
한국역사연구회 엮음, 『한국역사입문』3, 풀빛, 1996, 467쪽.
장만길 외 공저, 『한국사』15, 한길사, 1995, 159~161/ 161~163쪽.
역사학 연구소,『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167~168쪽.
김인걸,『1920년대 조선에서의 맑스-레닌주의 보급과 노동운동의 발전』 , 조선노동당출판사, 1964,(『일제하조선노동운동사』, 일송정, 1989, 20쪽에서 재인용)
장만길 외 공저, 『한국사』15, 한길사, 1995, 163~166쪽.
역사학 연구소,『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169쪽.
장만길 공저, 위의 문헌, 167쪽.
박철화,「1920년대 사회주의 사상단체 연구」, 숭실대대학원, 2003년, 92쪽.
역사학 연구소,『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169쪽.
장만길 외 공저, 『한국사』15, 한길사, 1995, 170~172쪽.
신의주고려공산청년회원의 부주의한 폭행사건이었다.
장만길 외 공저, 『한국사』15, 한길사, 1995, 174~176/ 177~178쪽.
역사학 연구소,『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170쪽.
3차당 간부진은 대체로 일월회 중심으로 만주고려공산청년회파와 서울계 신파가 합세한 형태이다.
이들이 화요계를 이어 중앙간부진을 구성했는데, 이 그룹을 세간에서는 엠엘(ML)파라고 불렀고, 3차
당을 엠엘당이라 불러다.
역사학 연구소,『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170쪽.
노동자 출신인 차금봉은 1920년 조선노동공제회 창립 때부터 노동운동을 지도한 사람으로 책임비서
로 선출한 것은 조선공산당의 노선이 좀더 근본주의적인 경향으로 나아가려는 조짐의 한 표현이었다.
장만길 외 공저, 『한국사』15, 한길사, 1995, 179~180쪽.
서울계의 사상단체인 전진회와 물산장려회계가 참가하는 제한된 연합전선인 조선민흥회가 1926년 10
월에 창립되었다.
조선일보 1926년 11월 17일. 라고 쓰여 있음
동아일보 1927년 5월 18일. 이라고 쓰여 있음
노정환, 「신간회와 그에 대한 우리의 임무」,『조선지광』73, 1927년 11월. 노정환은 안광천의 필명
이다.
일본에서 「27년테제」를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반대파들이 1928년 2월에 노농파를 조직했듯이 우리
나라에서도 서울계 구파를 중심으로 1927년 12월에 춘경원당을 조직했다. 춘경원당은 동경에서『조
선운동』이라는 기관지를 발간하여 자신의 주장을 폈다.
제2차 조선공산당의 검사위원이었던 구연흠의 진술(강만길, 「독립운동과정의 민족국가건설론」,『한국민
족운동사론』, 한길사, ).
강만길, 127쪽.
서중석, 「해방후 좌우합작에 의한 민족국가건설운동 연구」,서울대 국사학과 박사학위논문, 1990
제1,2차 조선공산당 검거 시에 언론관계자가 83명이었는데 조선일보 관계자만 해도 30명에 달했다.
김준엽․김창순, 『한국공산주의운동사』2,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447쪽.
박종린,「1920년대 ‘통일’조선공산당의 결성과정」,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 1998, 25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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