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1  [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1
 2  [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2
 3  [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3
 4  [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주제 : 그리스도인은 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1] 술의 탄생 및 술의 역사
-우리나라 술의 역사
1. 고려시대 이전의 술
2. 고려시대의 술
3. 조선시대의 술
4. 일제강점기의 술
5. 광복이후의 술
[2] 일반적인 술의 의미
-술의 종류
-술의 대한 인식
[3] 그리스도적 관점에서 온 술에 대한 인식
[4]결론
본문내용
구약성서에서는 노아(Noah)가 처음으로 포도주를 빚었다고 한다. 대홍수가 끝난 뒤 노아가 정착한 곳이 아라랏 산 근처인데, 이곳은 카스피 해와 흑해 사이의 소아시아 지방으로 포도나무의 원산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삼국사(古三國史)에 술에 얽힌 동명성왕의 건국 신화가 있다. 천제(天帝)의 아들 해모수가 하백의 세 딸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인연을 맺고자 할 때 미리 술을 준비하여 취하게 한 다음 큰딸 유화와의 사이에 주몽(侏蒙)을 낳게 하였다. 그가 바로 동명성왕으로 후일 고구려를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 술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술이 있었는가 하는 것 역시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에 중요한 것이 된장, 간장, 김치, 식혜 등 발효와 직접 연관이 있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발효로 만들어 지는 술 또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1. 고려시대 이전의 술
부족국가 시대와 삼국시대를 거치는 동안에도 우리나라의 중요한 행사에서는 항상 술이 있었음을 알게 하는 기록들이 남아있다. 위지동이전에는 예와 부여 진한, 마한, 등의 여러 행사에서 술을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옛 사람들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감각과 이성이 마비되어 황홀한 지경에 빠진 것을 신의 경지에 이른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경국가이고 논밭에서 생산한 곡류로 술을 빚어왔다. 그 때부터 이미 누룩을 빚는 법을 알게 되었으며, 이런 기술은 일본까지 전해졌다. 백제시대 사람인 인번(人番)은 일본에 누룩을 이용한 술 빚기를 전파하여 주신(酒神)으로 추앙 받았다고 전한다. 이때는 아라비아의 증류기술이 전파되기 훨씬 전이므로 모든 술은 도수가 높지 않은 발효주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2. 고려시대의 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