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

 1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1
 2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2
 3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3
 4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4
 5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5
 6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6
 7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7
 8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물 종 다양성 감소의 원인
(1) 서식처의 파괴
(2) 외래종의 도입
(3) 과다한 사냥과 어획, 그리고 환경오염
2. 생물 종 감소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1) 윤리에 관한 문제
(2) 미적 가치로서의 문제
(3) 경제적 이유
3. 생물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한 대처 방안
(1) 동물원을 없애야 한다
(2) 방송 매체를 통한 대중교육
(3) 동물들이 이동할 수 있는 통로의 마련
(4) 멸종 위기의 생물 보호
(5) 동물을 원료로 한 제품의 불매
(6) 선진국의 지원
(7) 가족 계획
(8) 자원 절약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아마 엄청난 인구수가 그 원인이 될 것이다. 유일하게 지적 수확을 자손에게 전달시키고, 또 그것을 이용하여 자연을 변화시키면서 전세계 인구는 엄청난 숫자로 불어나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많은 인구수를 부양하려다 보니 점점 더 환경파괴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현대 사회의 모습이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절실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하였다. 그리고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문제로 동의하는 것 중 하나가 생물 종 다양성의 감소에 대한 것이다. 이제까지 사람들은 너무나 인간 중심적인 개발을 해 왔다. 그 결과 많은 동물들이 죽음으로 내몰리게 되었고 결국은 멸종이라는 이름으로 이 지구상에서 아예 사라지기도 하였다. 이제 우리가 다른 생물의 감소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어쩌면 또한 인간 중심적인 이유에서일지 모르겠다. 그러나 어쨌든 그들 다른 생물들과 함께 이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모습은 누구나 꿈꾸는 세상일 것이다. 단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어내겠다는 또는 그들이 우리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 줄 것이라는 기대 이전에 우리의 가슴을 따스하게 해 주는 그 어떠한 이유가 있다. 아마도 다른 생물 모두는 지구라는 공간 위에서 우리와 오랫동안 함께 어울려 온 친구인 듯 하다. 나는 이 글을 통해 왜 그들이 멸종의 위기를 맞게 되었는지, 우리가 그러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생물 종 다양성 감소의 원인
생물 종 다양성이 감소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인간에 의한 영향에 대한 것이다. 물론, 자연적으로도 생물의 멸종은 나타난다. 현재 공룡을 찾아볼 수는 없으니까. 그러나 이러한 자연적인 생물의 멸종은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보통 자연적으로 멸종된 종의 경우에는 그 자손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고 멸종에 이르는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반해 인간의 영향으로 인한 최근의 생물 다양성의 감소는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지고 있다. 바로 이러한 것이 문제되는 것이다.
(1) 서식처의 파괴
생물 종 다양성이 줄어드는 이유 중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그들 서식처의 파괴를 들 수 있다. 이는 달리 설명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현상이다. 우리 나라 안에서만 해도 지금도 수없이 많은 곳에서 산들이 깎여 나가고 있다. 그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도로를 만든다든지, 집을 짓겠다든지, 아니면 산은 두더라도 나무만 깎여 나가기도 한다. 이러한 산림의 파괴는 우리 나라에서는 거의 절대적인 서식처 파괴일 듯 하다. 왜냐하면 우리 나라 자체가 평원으로 된 초지 등은 가지지 못한 국토이고 대부분이 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애초에 우리 나라에서 서식 할 수 있었던 동물은 대부분이 산짐승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산림 파괴에 대하여는 서울대도 자유롭지 못하다. 서울대가 들어서면서 관악산이 얼마나 깎이고 황폐해 졌는가는 너무나 명백하기 때문이다. 또한 습지의 파괴도 세계적으로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안에서도 심각한 문제중 하나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니 어쩌면 지금도 많은 국민들에게 간척 사업이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습지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습지는 대기에 적정한 수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곳에 살고 있는 식물과 세균, 조개류 등의 저서생물이 물 속의 질소나 인을 흡수해 수질을 정화하여 부영양화를 억제하고 있다. 즉, 경제적으로만 쳐도 엄청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생물의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간척 사업에 의한 습지 파괴를 보면 정말 기가 막힐 정도이다. 우리 나라의 서해안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완만한 해저지형과 조수간만의 차가 크고, 부유사질이 충분히 공급되는 등의 특징이 있으며, 갯벌에는 많은 종류의 생물이 살고 있어서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보호가치가 높은 우리 나라 서해안의 갯벌이 매립과 간척사업으로 지난 20년간 72% 이상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인천, 충남, 전남, 전북 등 서해안의 갯벌 면적이 1970년 27만4천5백3ha에서 90년 7만5천9백42ha로 무려 72.3%나 격감했다. 특히 국제공항이 건설되는 영종도 주변, 강화도 남부 및 대부분의 서해안 갯벌이 방치되거나 개발에 위협을 받는 등 심각한 상태에 있다. 특히 전북 지역은 1970년 2만1천8백87ha에서 90년에는 7백46ha만 남아 96.6%가 사라졌다. 이러한 지경인데도 우리 정부는 새만금 간척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일본은 간척사업을 했다가 국민의 반대 시위와 요구에 의해 사업을 다시 번복하기도 했다는데 우리는 아직도 비효율적인 경지 늘리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듯 하다. 위에서 서술된 습지의 역할 및 생물 서식이 아니더라도 습지의 중요성은 철새의 휴식처라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이 점 또한 우리 나라에서는 별 문제의식이 없는데, 그 일례가 바로 을숙도를 경제적인 이유로 개발해 버린 사실이다. 이러한 식으로 휴식처가 사라지면 철새는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더군다나 철새가 보호하기 어려운 이유중의 하나는 모든 국가에서 동시에 그들의 휴식처를 보호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서식처가 완전히 파괴되어 버리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서식처가 조각나 버리는 것도 문제가 된다. 예를 들자면 도로의 건설 같은 것이 있겠다. 즉, 동물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인간에 의한 도로 때문에 이동을 못하고 일정 지역에 갇혀 지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뉴스에서도 가끔씩 나오곤 하는데 산 속의 도로에서 천연 기념물인 동물이 차에 치어 죽곤 하는 것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에 대한 조금의 고려도 하지 않은 결과이다.
참고문헌
Chiras, ENVIRONMENTAL SCIENCE, 5th edition, 1998
홍한기, 이태수, 김치문, 환경 생물학, 정문각, 1998
환경오염(環境汚染)개론(槪論), 박창근, 록원출판사, 1983
환경오염, 원종익, 명지사, 1980
환경오염개론, 윤오섭, 세진사, 1993
환경오염의 법적 구제와 개선책, 박기갑, 소화, 1996
21세기 환경과학, 김기은 외 9명, 아카데미 서적, 2004
환경과학, 정용, 지구문화사, 1997
환경과학개론, 김동민, 한서출판, 1984
환경과학 2000, 지구는 쉬고 싶다, 권상준, 문운당,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