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

 1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
 2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2
 3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3
 4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4
 5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5
 6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6
 7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7
 8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8
 9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9
 10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0
 11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1
 12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2
 13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3
 14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4
 15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5
 16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statement Development
Chapter 6. Statement Analysis
Definition and Description
Purpose and Uses
Steps in Statement Analysis
Advantages and Limitations
Utilizing the Results of Statement Analysis
Summary
Practice Exercises
본문내용
진술 개발들이 이론개발의 주요한 목적이 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사실, 과학적 법칙(Laws)과 경험적 일반화(empirical generalization)가 과학의 주요 기틀이며 이 두 가지가 과학적 진술의 형식이 된다. Practice discipline에서는, 많은 실무중재가 관계 진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예를 들어 Barnard(1982)는 “내부 시스템 장치(internal system instability)가 있으면 환경이 body process를 재통합 하는데 있어 human system 을 조력하는 regulators를 제공할 수 있다.” 라는 진술을 제시하였다. 이 진술은 대단히 추상적으로 진술되었다 하더라도, 이 문장(Barnard는 하나의 이론이라고 주장)은 이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또는 단지 1주일만 존재했던 개체 자신의 endogenous structuring 을 수립하는데 외적인 환경적 구조화를 강조하고 있는 간호중재를 유도하고 있다. 때문에, 진술개발은 대단히 중요하고 실무이론개발 수준에 유용하다. 특히 진술개발은 이론가가 개념(labeling)단계를 넘으나 하나의 이론으로써 완전한 견해까지는 제시할 필요가 없을 때 유용하다.

어떤 진술-개발 전략이 이론가의 목적에 가장 적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관심주제에 대한 현존지식의 “State of art”를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첫째는 무엇이 관심 주제인가를 분명히 한다. 그런 다음 관심 주제에 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최신의 주요 문헌들을 섭렵한다. 만약 토픽이 새로운 것이라면 유용한 자원이 광범위 하지 않을 수 있다. 문헌을 신중히 관찰한 후, “ State of art” 에 대한 판단을 한다. 만약 문헌이 잘 되어 있다 하더라도 연구를 기초로 한 것이 아니라면, 진술 분석이 시작 전략으로 유용하다. 또 만약 문헌들이 통합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연구 결과들이라면 진술 합성을 위한 literary method 가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