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

 1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1
 2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2
 3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3
 4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4
 5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5
 6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
목차
아동복지
I.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2. 아동복지의 개념
II. 아동복지의 발달배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복지
I.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아동(child)은 어린이, 유아, 청소년 등의 용어와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하고,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고 있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아동은 어른의 작은 형태, 꾸밈없이 천진난만한 존재, 생리적 충동욕구가 강한 존재, 무궁한 잠재능력을 지닌 존재, 자기변혁의 자유와 가치를 지닌 존재, 또는 다음 세대를 젊어질 주체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고, 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상태에 있는 자를 말하기도 한다.
발달심리학에서 아동기에 해당하는 아동은 육체적인 발달의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과정까지 포함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가진 존재라고 본다. 이에 따라 아동기는 영아기와유아기 이후의 시기에 해당되며 대개 5~12세의 연령으로 규정되고 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데, 우리 사회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되는 자로 이해되어왔다. 그 이전의 시기를 영유아기로 규정하여 초등학교 취학 이전까지의 시기로 구분하여 아동기와는 다른 시기로 보고 있다.
법에서도 법의 성격에 따라 아동의 개념을 규정한다. 법에서 규정하는 아동의 개념은 아래의 표와 같이 법의 성격에 따라 그 연령이 다소 상이하게 규정되고 있고, 용어에서도 아동, 소년, 미소년, 청소년이 혼재되어 유사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아동이란 용어와 개념은 통일되게 정의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아동의 개념에 청소년의 개념이 함께 사용되는 이유는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농경사회에서는 어른 아니면 아이였고 청소년이란 개념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은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의 발달시기로 인식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자료에서는 아동을 아동복지법에 따라 "18세 미만의 자 규정하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