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
 2  아동복지의 발전과정-2
 3  아동복지의 발전과정-3
 4  아동복지의 발전과정-4
 5  아동복지의 발전과정-5
 6  아동복지의 발전과정-6
 7  아동복지의 발전과정-7
 8  아동복지의 발전과정-8
 9  아동복지의 발전과정-9
 10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0
 11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1
 12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2
 13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3
 14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속성은 매우 복합적인 유기체로서 성장과 변화를 거듭하면서 성숙한 인격으로 형성되어 간다. 이와 같은 성장과 변화는 유기체내에 포함되고 있는 본질적인 속성과 요소들도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함께 발달해 가고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일반적으로 자본주의사회에 ‘휴머니즘’ 의 운동의 일환으로서 생성ㆍ발전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19세기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에 있어 아동의 수난으로부터 아동과 아동의 생활을 수호하려는 노동ㆍ 교육 및 아동보호운동 가운데서 싹이 트고 20세기에 이르러 그 개화를 보게 된 ‘아동의 권리’ 의 확인의 집약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여성들의 사회적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족들의 아동 양육에 대한 비중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예전에는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한 아동에 대한 복지가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고대사회에서부터 요보호아동은 진궁구제와 애민혜율의 제도 하에 국가시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구호되었고 공적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민가수양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 육성되어 왔다. 이조시대에 와서는 이러한 보호시책 등이 법제화되어 대상 아동의 분류 및 감독 관리운영 등이 관에 의해 집행되었다. 진정한 의미에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가 언제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견해에는 일반적으로 1950년도에 이르러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 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아동복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세계 복지국가의 아동복지를 비교하여 우리나라가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하는지 조명하고자 한다.
1. 아동복지의 전개과정
아동이 소속된 시대의 가치, 사상, 가족구조 및 경제구조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동이란 인간의 생활주기에서 가장 특별한 보호와 지도를 요하는 시기이다. 아동복지의 기본적 요소는 학자에 따라 약간의 견해 차이를 보이는데, 「사회사업사전」에서는 아동이 가족생활, 부모의 보호, 적절한 가정경제와 주거, 건강과 의료보호, 교육, 유희나 교우, 윤리적 표준, 이념과 가치, 교육적직업적 지도, 법적 보호 등을 들고 있다. 아동의 개념을 역사적으로 보면, 아동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부여되어 왔다. 아동은 어른의 작은 형태, 꾸밈없는 천진난만한 존재, 또는 생리적 충동에 의한 욕구가 강한 존재, 혹은 자기 발전적 가치를 지닌 존재로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아동복지는 아동(child)과 복지(welfare)의 합성어인데, welfare라는 영어단어는 well(잘, 훌륭히, 충분히)이라는 부사와 fare(살아가다, 지내다)라는 동사의 합성어로 `편안히 잘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복지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인 행복한 삶의 상태가 아니라 그러한 상태로 향한 실천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념으로써 가족이 정상적인 아동보호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때 국가와 그 사회제도가 후원하고 승인하고 직접 실천하는 구체적이고 명백한 정책과 서비스의 체계를 말한다. 아동복지 개념의 핵심은 아동양육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장애가 있는 가족의 기능을 대리하고 보충하는 데 있다.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능이 작동되고 있을 경우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그의 본래의 환경에서 계속 보호를 받게 되는 것이고, 가능하다면 최선을 다하여 그의 가정으로 복원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그가 성장하여 온 지역사회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김현용 외, 1997). 이처럼 아동복지라는 용어는 가족제도의 기능을 보호하는 잔여적의미의 개념, 하나의 독립된 사회제도로서의 개념, 활동분야 서비스로서의 개념들을 각각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adushin -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들의 행복 및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생물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이며,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특수한 서비스를 말한다.
ⅠI.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
1) 고대사회
가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된 원시 공동사회는 문명의 매개화로 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와 양육형태는 매우 원시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다. 자연과 타 부족과의 생존경쟁 속에서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으므로 아동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희박하였다. 그리하여 원시 고대사회에서 아동은 인격적 권리를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본능적인 존재로 간주되었으며, 그들의 생명은 종족보존의 수단으로서의 가치만 인정되었을 뿐 당시 사회의 풍속이나 미신에 의해 생명의 위협을 받아야 하는 무력한 존재였다고 하겠다. 예를 들어 오스트레일리아의 부족들은 허약아나 장애아가 태어나면 아기를 내다버렸다고 한다. 즉 고대사회에서 부족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병약하고 장애를 가진 아동은 살해하거나 유기하는 등의 일이 성행했음을 역사적 사실로 찾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계순 외(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김현용 외5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2005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6.
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2006
성영혜 외,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7
신기복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6
송정부, 사회복지학연구, 서울, 법지사, 2004
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7
이대근,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06
주수길/김지연, , 양서원, 2007
한성심/송주미, 아동복지론, 창지사
아동권리연구회편 창지사 1999.2.26
이태영, 사회복지법론, 동인, 2007(205p 234p)
이수란,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 한국아동복지학회 제17회 학술대회
윤혜미/김혜래/신영화, 아동복지론, 청록출판사, 2007
『아동복지론』, 전국보육교사교육원 대학협의회편, 양서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