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 레포트

 1  장애유형 레포트-1
 2  장애유형 레포트-2
 3  장애유형 레포트-3
 4  장애유형 레포트-4
 5  장애유형 레포트-5
 6  장애유형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유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유형
CONTENT
장애유형
I. 지체장애
II. 시각장애
III. 청각장애
IV. 언어장애
V. 정신지체
VI. 뇌병변장애
VII. 발달장애
VIII. 심장장애
IX. 신장장애
X. 정신장애
XI. 호흡기장애
XII. 간장애
XIII. 안면변형
XIV. 장루, 요루장애
XV. 간질장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유형
현재 우리나라에서 규정한 법정장애인은 총 15종으로, 크게는 주요외부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가 있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지체 또는 정신질환의 정신적 장애로 구분한다. 이는 다시 신체기능 손상 또는 상실로 인해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신체장애, 내부기관기능의 이상으로 인한 내부장애, 뇌기능손상 또는 기질적 이상으로 인한 정신장애, 사회활동의 제약을 받는 사회적 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I. 지체장애
지체장애는 팔 다리 관절 등에 나타난 운동기능상의 장애로 생활과 활동에 지장을 갖고 있거나, 기능의 부자유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그리고 절단, 형태이상(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 왜소증) 등의 이유로 사회생활이 곤란한 경우 등을 말한다. 최근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각종 질환 등의 이유로 지체장애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로 우리나라의 전체장애인 증 지체장애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가장 높다. 지체장애인은 개인적인 차가 심하지만 대체로 유연성 근력 순발력 민첩성 평행성 등의 운동기능이 지체되어 있으며, 형태적인 이상으로 인한 운동부족과 불규칙한 발달 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지체장애인은 지능적인 면에서는 비장애인과 큰 차이가 없다.
II. 시각장애
시각장애란 시력의 상실이나 시기능의 장애가 있는 사람으로 전혀 보지 못하거나 시력에 제한을 가지고 있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두 눈에 의한 시야의 1/2 이상을 잃은 사람,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그리고 한족 눈이 실명인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특성은 시각장애를 갖게 된 시기나 시력상실 정도에 따라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정밀작업능력에 지장을 받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구체적이고 기능적인 수준으로부터 추상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약간 뒤지는 경향이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