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1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1
 2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2
 3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3
 4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4
 5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5
 6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6
 7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7
 8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8
 9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CONTENT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I. 사회복지의 주체
1. 사회복지의 실시주체 : 정책주체, 운영주체, 실천주체
2.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주체
1) 비공식, 공공, 민간 비영리, 민간영리
2) 공공적 복지공급체계와 비공공적 복지공급체계
II. 사회복지의 대상
1. 서비스의 대상자
2. 사회복지의 욕구
1)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욕구
2) 브래드쇼의 사회적 욕구
3) 기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I. 사회복지의 주체
과거의 자선사업이나 박애사업의 경우와 달리 오늘날 사회복지의 주체는 보다 높은 전문성과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형태의 주체가 사회복지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의 주체는 크게 공적사회복지와 민간사회복지로 나눌 수 있다.
역사적으로는 1601년 영국의 구빈법이 제정되기까지의 복지는 종교기관의 자선적 구제나 민간차원의 상부상조적 구제가 중심이었다. 이러한 민간차원의 구제를 국가가 제도화함으로서 사회복지는 발달하게 되고 공적사회복지의 역할이 크게 확대된다.
공적사회복지는 그 대상에서 민간사회복지보다는 범위가 법고, 무차별적이며, 비교적 안정적인 반면, 민간사회복지는 융통성이 있고 새로운 문제에 접하였을 때 그 대책을 즉시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6. 25 전쟁 직후 외국의 원조를 포함한 많은 민간단체의 자선활동이 이루어졌으나, 이후 경제발전과정에서 공적사회복지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그 역할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복지는 공적 사적으로 단순히 분류되기보다는 많은 경우 상호 복합적으로 관련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공적부분에서 토지, 건물, 설비 등을 마련하고 실제의 운영 관리는 사업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법인 등에 위탁하는 형태이다.
사회복지의 주체는 파악하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사회복지의 구체적인 실시주체라는 관점과 서비스의 공급주체라는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사회복지의 실시주체: 정책주체, 운영주체, 실천주체
사회복지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국가에 있지만 사회복지가 구체적으로 실시되는 과정을 보면 정책주체, 운영주체, 실천주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책주체는 사회복지의 정책을 계획하고 책정하여 실행하는 주체로 보통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말한다. 특히 지방화시대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2005년부터 사회복지 재정이 지방에 이양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주체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운영주체는 사회복지사업을 운영하고 경영하는 주체이며 사회복지사업을 행하는 시설, 단체, 기관들로 공공기관과 민영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있으며, 사회복지법인, 제단법인, 종교단체, 의료단체 등이 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이 외에 우리나라의 경우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위탁을 받아 민영단체들이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최근에는 영리기업도 사회복지사업들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기업들도 사회복지사업에 많이 뛰어들고 있다. 실천주체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직접 대상자에게 실시하는 주체로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시설의 다양한 종사자 등이다. 최근에는 많은 자원봉사자들도 사회복지의 실천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과제 / 잘 간추려 작성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