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1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2
 3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3
 4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4
 5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5
 6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목차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
I.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유사성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II.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1. 합법성
2. 효율성
3. 효과성
4. 형평성
5. 접근성
6. 책임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
I.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행정은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행정을 관리하다는 단순한 의미에서부터 국가가 수립한 사회복지정책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적인 일련의 과정으로까지 회대해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일반적으로 사회행정과 함께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과 전달이라는 관점에서 같은 맥락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는 많은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개념을 일반행정과 비교해 살펴보고 사회복지행정이 갖는 특성과 사회복지행정이 사회복지조직에서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은 사회복지(serial welfare)와 행정(administration)의 함성어로 사회복지학의 한 분야로서 독특한 학문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데 시기적으로 대표적인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표적인 학자인 키든네이그(Kidneigh)는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써 정책을 구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고 그 경험을 다시 정책수행에 반영하도록 제의하는 양방향의 과정 속에 있는 것이라고 그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것은 사회복지행정이 정책관계를 중시하는 서비스 전환과정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패티(Patti)는 사회복지행정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자가 수행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기능, 활동 등의 체계적인 개입과정이라 하였다.
패티의 주장은 사회복지행정을 하나의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행정의 성격을 분명히 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테인(Stein)은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이 조정과 협력활동의 체계를 통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스테인의 주장은 사회복지조직 내부 구성원 간의 조정과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과제 / 잘 간추려 작성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