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D형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환대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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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사회문제론 D형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환대의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아렌트의 인권 사상
    2, 이방인에 대한 환대
    3, 인권과 환대의 권리
    4, 환대의 권리에 대한 데리다의 해석
    5, 조건적 환대와 무조건적 환대

    결론: 환대의 윤리와 도래할 ‘인간다움(humanity)’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초국가적 흐름을 통제할 수 없는 민족 -국가의 무력함이 가시화되고, 냉전 해체와 함께 나타난 종족적(ethnic) 민족주의의 폭발, 그리고 그 정치적 혼란과 불안 속에서 등장한 신권위주의 국가들의 국가장치에 의한 폭력이 극단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4이런 변화는 민족-국가 속에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문제보다 자의든 타의든 자신이 속했던 민족-국가의 울타리로부터 벗어남으로써 권리를 상실한 이들의 권리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를 중요한 정치적 의제로 다루어야 하는 충분한 이유를 제공했다.

    민족-국가를 벗어난 이들에게 어떤 권리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하면서 인간 존엄성의 보장자로 ‘권리를 가질 권리(a right to have rights)’를 제시한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는 오늘날 가장 주목받는 인권의 사상가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렌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아렌트 사후 지속해서 이루어졌고, 20세기 후반에는 이른바 아렌트 르네상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Benahabib 2003, ⅸ). 이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들, 예컨대 유대인 문제와 관련된 정체성의 문제 (Bernstein 1996), 행위와 ‘정치적인 것(the political)’의 문제(Villa 1995), 아렌트 이론의 페미니즘적 재해석 문제(Konig 1995) 등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이는 정치이론가로서의 아렌트를 재평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아렌트 르네상스의 흐름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더 확장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인권의 관점에서 아렌트를 해석하려는 새로운 연구 흐름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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