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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예술]꼽추, 리처드 3세를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광기, 그 시커먼 입 속으로
2. 시대가 낳은 사생아인가, 악의 화신인가
3. 누가 희생자이고, 누가 살인자인가
4. 무대에서 예술이 튀어나오다
5. 극장을 나오며 - 관객을 압도하는 무대와 빛 바랜 연기력
본문내용
1. 광기, 그 시커먼 입 속으로
금요일 저녁, 예술의 전당은 생각보다 한적했다. 극이 시작되기 2시간 전쯤에 도착해서인지 북적거릴 것이란 내 생각과는 달리 약간은 적요하기도 한 예술의 전당에 들어서서 오늘 보게 될 리처드 3세의 느낌을 조금 생각해보았다. 세익스피어극은 이번이 두 번째였다. 햄릿 극과 마찬가지로 현대적인 미보다는 중세시대의 고전적인 느낌이 뚝뚝 묻어 나올 것이란 기대가 들었다. 아무리 이번 작품이 언론의 칭찬을 많이 받는다고 해도 좀 지루할 것이란 각오를 하고 객석에 앉았다.
종소리, 무대 한켠에 드리운 거미 그림자, 객석으로 튀어나온 무대, 가파르고 원근이 살아있는 무대와 마치 리처드 3세의 흉측함과 불안감을 상징하는 듯한 무대 바닥의 칠―그것은 마치 흉물스러운 무언가가 꿈틀거리는 것만 같았고―, 무대 왼편에 우뚝 서 있는 벽과 그와는 달리 오른편에 떨구어져 있는 듯한 나무 의자라고 하기도 무엇한 그것이 놓여있었고, 나는 이 심상치 않은 미적 감각에 2천원이나 하는 팜플렛을 구입하여 무대 감독의 이름을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알렉산드로 쉬시킨이라는 러시아 무대예술가였다.
하고 싶은 말
꼽추, 리처드3세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