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

 1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
 2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2
 3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3
 4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4
 5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5
 6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6
 7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7
 8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8
 9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9
 10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0
 11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1
 12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2
 13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3
 14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4
 15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5
 16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6
 17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7
 18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8
 19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19
 20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와 예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울증의 정의
2. 우울증의 분류와 특징
1) 우울증
2) 우울증의 임상유형
3) 우울증의 연령별유형
4)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우울증유형
3. 우울증의 원인
4. 우울증의 증상
5. 우울증의 진단
6. 우울증의 치료
1) 일반적 치료 및 관리
2) 약물치료
3) 정신치료

7. 우울증의 예방

Ⅲ. 기관방문
※ 기관소개
질문 및 답변

*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우울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15%, 특히 여자에서는 25% 정도에 이르며,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대단히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울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그를 통한 전문가의 치료를 통해 우울증을 이겨나가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우울증을 포함한 방범위한 정신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즉, 정신장애에 대한 낙인이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하고 있다. 때문에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기도 하다.




- 최근 5년 동안의 인구 10만명당 연평균 증가율을 살펴보면, ‘조울증’은 여성이 6.6%, 남성이 4.9%, ‘우울증’은 여성이 3.5%, 남성이 2.1% 증가하였다. 반면, ‘조증’은 남성이 4.4%, 여성이 4.0%, ‘기타 기분[정동] 장애’는 남성이 4.4%, 여성이 2.6%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울증은 흔히 마음의 감기라고 한다. 건강한 사람들도 감기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폐렴이 되는 것처럼 우울증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자살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2011년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의하면, 다른 정신질환에 비해 우울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우울증 의 평생 유병률과 일 년 유병률은 각각 6.7%, 3.0%로 2006년 에 비해 약 20% 증가, 특히 18-29세의 일 년 유병률이 4.0% 로 2006년에 비해 73.9% 증가하였다. 그러나 우울증 등 기분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정신의료서비스 이용률을 보면 37.7%만 평생 한 번 이상 이용한 적이 있어,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 수는 이보다 매우 적은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미국에서 2010년 우울증으로 최근 1년 정신의료서비스 이용률은 68.2%에 달해 국내 평생 정신의료서비스 이용률 은 미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국내 우울증 환자가 지속 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소아기 우울증의 개관/ 국립서울정신병원/ 강경미 신경희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 (DSM 4)
소아, 청소년기의 우울증/ 인하대학교/ 공보금
국내 정신질환 관련 연구현황 파악 및 우울증 자살에 대한 연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중년기 여성의 상실로 인한 우울증의 치료방안의 연구 / 유기력/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최신정신의학/민성길/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epidemiological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2011. Seoul: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Results from the 2010 national survey on drug use and health: mental health findings, NSDUH series H-42, HHS publication no. (SMA) 11-4667. Rockville: 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2012
Benjamin J. sadock, Virginia A. sadock :Kaplan & Sadock’s Synopsis of Psychiatry 10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527-561 (2007)
박원명, 민경준: 우울증 시그마프레스, Ch1, 우울증의 역학(2012)
국민건강보험공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