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충동이론

 1  [정신분석] 충동이론-1
 2  [정신분석] 충동이론-2
 3  [정신분석] 충동이론-3
 4  [정신분석] 충동이론-4
 5  [정신분석] 충동이론-5
 6  [정신분석] 충동이론-6
 7  [정신분석] 충동이론-7
 8  [정신분석] 충동이론-8
 9  [정신분석] 충동이론-9
 10  [정신분석] 충동이론-10
 11  [정신분석] 충동이론-11
 12  [정신분석] 충동이론-12
 13  [정신분석] 충동이론-13
 14  [정신분석] 충동이론-14
 15  [정신분석] 충동이론-15
 16  [정신분석] 충동이론-16
 17  [정신분석] 충동이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 충동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충동의 이론
A. 개론적 이해
B. 본 능
1. 본능의 원천
2. 본능의 목표
3. 본능의 대상
4. 본능의 충동성
C. 정신에너지의 분배와 배치
1. 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D. 본능의 종류
1. 성적 본능
2. 정신성적 발달
3. 공격적 본능
E. 프로이드 충동이론의 비판적 검토
III. 나가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며, 개인의 정신 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들과 같은 의식적 영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그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이기보다는 오히려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이라고 보았다. 인간을 본능적인 충동들과 그를 억압하려는 사회적 체계 사이에서 항상 고민하는 갈등적 존재로 보았다. 결국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 치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갈등의 요소를 의식의 세계로 끌어 올려 그 갈등의 문제를 알고 그 모습을 경험함으로 증상의 발생과 치료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정신분석적 이론을 이해하고 또 이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치료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정신장치의 부분들에다가 에너지를 부여하고 이들을 활성화 되도록 추진한다고 생각되는 본능적 힘들을 검토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중요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발제는 충동의 이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먼저 충동의 개념에 대한 개론적 이해로 시작하여 본능의 원천, 목표, 대상, 충동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 정신적 에너지가 어떻게 이드, 자아, 초자아의 구조속에서 분배되고 배치되는 지를 이해하고 중심내용이라 할 수 있는 두 충동 즉 본능의 종류에 대해 연구한다.
참고문헌
Charles Brenner,『정신분석학』〔An Elementary Textbook of Psychoanalysis〕, 이근 후․박영숙 역 (서울: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1987)
Calvin S. Hall, 『프로이트 심리학』〔The Primer of Freudian Psychology〕, 백상창 역 (서울: 문예출판사, 2000)
David Stafford-Clark, 『정신분석의 이해』〔What Freud Really Said〕, 이일철 역 (서울: 정음사, 1981)
Sigmund Freud, 『정신분석입문』〔The complete introductory lectures on psychoanalysis〕, 민희식 역 (서울: 도서출판 두로, 1995)
Stanton L. Jones․Richard E. Butman, 『현대심리치료법』〔Modern Psychotherapie s〕, 이관직 역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Erich Fromm, 『프로이트 사상의 재조명』〔Greatness and Limitation of Freud′s Thought〕이경식 역 (서울: 전망사, 1981)
김종환, 『현대상담사역론』(서울: 도서출판 홍성기획,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