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

 1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
 2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2
 3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3
 4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4
 5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5
 6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6
 7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7
 8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8
 9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9
 10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0
 11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1
 12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2
 13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3
 14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4
 15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시설의 운영현황과 과제-여성인력 개발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대구 여성인력 개발센터’

1) 센터소개
2) 프로그램소개
3)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
4) 인터뷰
5) 방문 후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복지라는 용어 자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 중반이며 정부의 여성복지와 관련된 정책적 접근은 1980년대 중반까지 거의 등한시 되었다. 근대적 사회복지가 시작된 1950년대 이후 부녀복지라고 불렸던 여성복지는 용어에 내포된 대상의 제한성이나 여성에 대한 폄하적인 사고가 그대로 투영된 것이고, 이것이 그동안 여성의 복지정책에도 반영되었던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여성복지가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정책 중의 하나로 대두되면서 명칭이 부녀복지에서 여성복지로 바뀌고 이에 따라 여성복지의 범위도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산업화가 진행되고 자본주의가 들어서면서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참여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본이 되었으며, 이는 여성이 노동시장의 참여를 발생시켰고 한편,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직업관뿐만 아니라 남성의 여성관도 크게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고용불안이 심화되면서 여성 자신이 취업을 원하는 것은 물론 과거와는 달리 혼인 적령기의 남성 대다수가 상대 여성이 직업을 갖기를 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여성의 취업은 여성의 자기실현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이유로부터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여성은 경제활동참가의 증가로 인한 산업발전의 기여도라는 측면에서 양적인 성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경제활동은 여성노동력의 다수가 저임금과 불안정고용에 편중되어 있고 비정규 서비스직 등에 진출하는 등 질적인 왜곡현상이 두드러지며 사회보장의 혜택도 경제활동의 기간과 질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회보험제도로부터 배제되어 결과적으로 배우자의 사망, 가출 혹은 이혼, 질병 등으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또한 이에 대처하는 정부의 복지정책이 적절한지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근로여성을 위한 사회·정책적 접근은 사회의 기본구조와 제도가 남성위주의 형식임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그리하여 1999년 노동부(현재 여성부로 이관)가 『일하는 여성의 집』 설립 운영지침 제6조 제7조의 규정에 의거 『일하는 여성의 집』 설립추진에 따라 설립된 대구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대구달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프로그램과 사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