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

 1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1
 2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2
 3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3
 4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4
 5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5
 6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6
 7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7
 8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8
 9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9
 10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10
 11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11
 12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론] 한국영화의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ㅡ 한국영화 르네상스의 활력과 그림자

Ⅱ. 경제위기 이후의 영화산업구조 혁신

Ⅲ. 블록버스터의 두 얼굴 ㅡ 흥행력과 허장성세

Ⅳ. 기획·장르영화의 주류 ㅡ 멜로드라마와 액션영화

Ⅴ. 시스템의 혁신 ㅡ 단편영화와 디지털·인터넷영화

Ⅵ. 문제의식이 담긴 영화들

Ⅶ. 섹슈얼리티 표현으로서의 영화들

Ⅷ. 국제무대에서의 한국영화

Ⅸ.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ㅡ 한국영화 르네상스의 활력과 그림자

새천년을 여는 2000년 한국영화는 대단한 활력을 보여주었다. 를 잇는 블록버스터로 역대 흥행신기록을 세운 의 등장, 한국영화의 숙원이라는 깐느 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을 달성한 을 비롯하여, 과거 어느 때보다 국제영화제와 해외마켓에서 실적을 올린 여러 영화들의 등장, 때만 해도 장래의 시장 가능성이 의문시되던 블록버스터들의 연이은 등장, 이런 커다란 단위가 아닌 작은 규모로 제작된 단편영화 16mm연작인 가 극장용 영화로 개봉되어 관객과 평단에서 얻은 찬사와 호응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서울 기준으로 40여개 관 동시개봉을 끌어내는 한국형 블록버스터 배급망이 자리 잡았고 디지털영화 제작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테크놀로지 혁신도 달성했다. 90년대에 이어 지속적인 젊은 영화 전문 인력의 등장-특히 신인감독의 집단적 등장과 주연급 배우들의 세대교체 등으로 한국영화는 젊은 기운이 넘쳐나는 제2의 황금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세계의 영화언론에 의해 한국영화는 아시아에서 가장 활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목을 받았고 국내언론에서도 영화 관련소식과 뉴스가 어느 때보다 빈번하게 다루어지는 영화세상을 만들어냈다. 또한 관객사이에서도 이제 한국영화가 외화와 경쟁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볼거리가 되었다고 전반적으로 인정하는 한국영화 지지론이 자연스럽게 확산되었다. 2000년 한국 영화계가 보여준 이 모든 정황은 한 때 섣부른 논의가 아닌가, 라는 회의를 동반하면서 90년대 말부터 일기 시작했던 '한국영화 르네상스론' 혹은 '한국영화 제2의 황금기론'이 섣부른 찬사만은 아니라는 점을 확고하게 증명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