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사랑손님과어머니` 시점과 문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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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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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앞서
1) 작품소개
2) 줄거리
3) 시점과 문체 분석 방향
2. 들어가기
1) 시점
2) 문체
Ⅲ. 나가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품소개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작가 주요섭이 신경향파 문학 1924년 이후 백조파(白潮派)와 창조파(創造派)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
에서 벗어나 발표한 작품으로 「아네모네 마담」, 「추물」 등과 같은 계열에 속한다. 옥희라는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과부인 어머니와 사랑 손님과의 사랑, 미묘한 애정 심리를 기술하고 있다. 이 작품은 어른들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아이의 시각을 사용하여 참신하고, 산뜻한 미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랑과 윤리, 즉 기존 관습과 마음 속 사랑의 갈등이라는 평범한 주제를 섬세한 심리 묘사와 순박한 화법으로 서술하여 성공을 거둔 것은 아마 이런 시점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평자들은 이 작품을 1인칭 관찰자 시점의 표본으로 거론하기도 한다.

2) 줄거리
고교 교과서에 실려 있고 입시 모의고사 지문으로도 자주 활용되어 매우 친숙한 작품이다. 대략의 줄거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옥희네 집에는 세 식구가 산다. 한 사람은 스물 네 살 난 과수댁인 옥희 어머니이고, 또 한 사람은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이다. 그런 옥희네 집에 낯선 손님이 나타난다. 그는 큰외삼촌의 친구이고 죽은 옥희 아버지의 친구이기도 한데, 옥희네 동네의 교사로 부임해와, 마침 하숙할 곳이 적당하지 않아서 옥희네 사랑채에 들게 된 것이다. 옥희는 그 사랑방 손님을 좋아한다. 어느 날 옥희가 점심을 먹고 사랑에 나가보니 아저씨가 점심을 먹고 있다. 그는 옥희는 어떤 반찬을 제일 좋아하느냐고 묻는다. 옥희는 삶은 달걀이 좋다고 한다. 그러자 아저씨도 삶은 달걀이 제일 좋다고 한다. 옥희는 뛸 듯이 기뻐하며 안방으로 뛰어가 어머니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그 후 옥희는 매일 좋아하는 달걀을 먹게 된다.
참고문헌
- 김열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3.
- 이재선, 『한국문학의 지평』, 새문사, 1981.
- 이재인, 『현대소설의 이해』, 문학사상사, 1996
- 우한용, 『현대소설의 이해』, 새문사, 1999
- 윤영성, 『김유정 문학의 문체연구』, 1988.
- 수잔 스나이더 랜서, 『시점의 시학』, 좋은날,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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