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

 1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1
 2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2
 3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3
 4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4
 5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5
 6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6
 7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7
 8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8
 9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9
 10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제작의 필요요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내용영역에 관한 지식
2. 내용설명에 관한 경험
3. 사용자에 대한 지식
4. 교수설계 기능
5. 하드웨어 시스템에 관한 지식
6. 스토리 보드 작성능력
7. 그래픽 제작/화면구도 설계능력
8. 검사작성/검증능력
9. 순서도/상호작용 설계능력
10. 저작도구 활용능력
11. 비디오/오디오 제작능력
12. 프로젝트 관리기술
13. 평가/비용분석 기능
본문내용
1. 내용영역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rea)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는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지 때문에 예전처럼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신의 정확한 지식을 확보하는 일이 제작과정에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물론 학교와 같은 공교육의 기관의 경우, 교사나 교수와 같은 교과전문가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복잡한 현장에서 실용성 및 적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이 쉽지 않다. 따라서 교과전문가와 기업현장에서 체득한 실무지식 및 기능을 제공해 주는 현업 전문가의 공동작업이 이루어질 때만 기업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기대할 수 있다.
코스웨어란 : 컴퓨터를 활용한 각종 교육과정 시스템에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를 말한다.


2. 내용설명에 관한 경험(Experience in explaining content)

내용에 관한 지식을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듣는 사람이 이해하고 쉽고 설명하고 제시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기존의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들을 컴퓨터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제시방법이나 내용설명 기법을 충분히 알지 못하여 책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거나 개선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제 그에 대한 방안을 알아보자.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설명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 번째, 내용의 시각화가 있다. 즉 영상자료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 화면 내용의 주제를 압축해서 표현해 주는 삽화를 활용하여 문자 정보에만 의존해야 하는 정보의 폐쇄성을 극복하여 보다 빠르고 쉽고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덧붙여 두 번째로 table(일종의 표)이나 chart(도표), figure, diagram 등을 이용하는 것도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많은 글자를 읽어야 하는 불편함과 인지적 과부화를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정보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많으므로 학습내용의 전체윤곽을 파악하는데 크게 도움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