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

 1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1
 2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2
 3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3
 4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4
 5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5
 6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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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일감정의 실태와 한일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_______ 3

2. 반일 감정의 실태(현황) _______ 4

3. 반일 감정의 원인이 되고 있는 한일문제 _______ 6
3.1 독도문제 _______ 6
3.1.1 독도 문제의 배경 _______ 6
3.1.2 일본 측 주장 _______ 6
3.1.2.1 일본 외무성 독도 보고서에 따른 역사적 배경 _______ 6
3.1.2.2 법적근거 _______ 7
3.1.3 독도가 한국 영토인 증거 _______ 7
3.1.3.1 역사적 증거 _______ 7
3.1.3.2 국제법상의 증거 _______ 7
3.2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_______ 8
3.3 일본의 망언 _______ 9
3.3.1 2차 세계대전 관련 망언 _______ 9
3.3.2 교과서 왜곡관련 망언 _______ 9

4. 반일 감정 완화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 해결방안 _______ 10
4.1 과거사 청산 _______ 10
4.2 역사교과서 왜곡과 망언 해결을 위한 노력-한일 양국의 역사 연구와 공유 _______ 11
4.3 독도 문제 해결 방안 _______ 11
4.3.1 국립 영토 문제 연구소 설립 _______ 12
4.3.2 실효적 점유 강화 _______ 12
4.3.3 배타적 경제 수역과 관련된 문제 _______ 12
4.4 합리적 대응 _______ 12
4.5 한일 양국민의 사고의 틀 전환 _______ 13

5. 결론 _______ 13

참고 문헌 _______ 14

부록 - 설문조사 질문지 _______ 15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일본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영화, 만화, 대중음악 등의 문화 상품들뿐만 아니라 일본 전자제품과 일본식 경영기법 등의 존재는 이제 한일 관계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가깝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일본만큼 반감의 대상이 되는 나라도 없다. 2005년 ‘한․일 우정의 해’를 무색하게 할 만큼 지난 2월 일본 시마네(島根)현 의회가 `독도의 날' 제정 조례 안을 상정 2005년 2월23일 일본 시마네(島根)현 의회 `독도의 날' 제정 조례 안 상정하였다. 결국 3월 16일 일본 시마네현 의회는 `다케시마(竹島)의 날' 제정 조례 안 가결하였다. 『중앙일보』
시키면서 대한민국에서는 반일 감정이 다시 뜨겁게 일어났다.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우호적인 한일 관계가 독도 문제,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神社靖國神社) 신사 참배, ‘일본위안부’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총장은 “가장 정확하고 공식적인 용어는 중국이나 대만 등 한자 권에서는 ‘일본군 위안부’라고 한다”며 “UN 등 국제기구나 영어권에서는‘위안부(comfortwomen)’라는 영어 표현이 역사적인 의미를 담아낼 수 없다며 ‘일본군 성노예(Military Sexual Slavery by Japan)’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가 흔히 쓰는 ‘종군 위안부’는 바른 표현이 아니다. ‘군 위안부’나 ‘일본군 위안부’를 사용해야 한다. ‘종군위안부’의 ‘종군(從軍)’이라는 한자 표현은 ‘군사를 좇는다, 즉 (자발적으로) 따라갔다’는 뜻이므로,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의 성욕 해결의 대상이 된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옳지 않은 표현이다. 윤총장은 “우리 시각으로 역사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은 한국 여성들이 자신의 의지로 일본군을 따라다니며 위안부 노릇을 했다는, 일본과 일본군의 입장에서 만든 말이다.『미디어오늘』 2004년 3월 23일

및 강제 징용 자에 대한 보상 거부 등 여러 문제들이 출현할 때마다 한국인들은 자극을 받아 잠재되어있는 반일 감정이 증폭되고 한일 관계는 단숨에 악화가 되는 것이다. 그럼 그 반일 감정의 뿌리는 어디에 있을까? 1910년의 한일합방과 식민지 지배, 그때 시작된 착취, 수탈과 학살 등 일본의 온갖 만행이 그 뿌리일 것이다. 그렇게 보면 반일 감정의 뿌리는 한 세기가 채 안 되는 과거에 내려진 셈이다. 이 세월도 결코 짧지 않은 세월이지만, 한 세기가 안 되는 세월에 내려진 반일감정 치고는 아주 강렬하면서도, 범국민적이다. 전재호(2002:2~3)는 그 원인을 동아시아에서 전후(戰後) 처리의 미비, 곧 전범국인 일본의 과거 청산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제 2차 대전 이후 일본은 과거 식민지 조선과 아시아에서 저지른 자신들의 범죄행위에 대한 사죄, 반성과 함께 일본 내부의 민주적 개혁을 요구 받았다. 그러나 동아시아를 국제적인 냉전의 최전방으로 만든 종전 이후의 국제 정세는 이런 일본의 과제 해결을 미완성으로 만들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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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균, 『한국인에게 일본은 무엇인가』, 강,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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