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

 1  [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1
 2  [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2
 3  [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3
 4  [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측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측정의 의의

Ⅱ. 측정의 수준(방법)
* 질적 측정
* 양적 측정
1. 명목측정(nominal measurement)
2. 서열측정(ordinal measurement)
3. 등간측정(interval measurement)
4. 비율측정(ratio measurement)


Ⅲ. 측정의 종류
1. 측정방법에 따른 구분
⑴ 본질측정(fundamental measurement)
⑵ 추론측정(derived measurement)
⑶ 임의측정(measurement by fiat)
2. 측정값의 차이가 나는 원인에 따른 구분
⑴ 응답자중심 접근법
⑵ 자극중심 접근법
⑶ 반응중심 접근법
본문내용
Ⅰ. 측정의 의의
연구주제나 내용을 과학주의에 의해서 연구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하게 가설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정확하게 가설을 구성한다는 것은 연구주제를 현실의 경험사회에서 검증이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측정(measurement)이란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변수간의 관계를 진술한 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각 변수들의 내용을 현실사회에서 측량할 수 있도록 조작시키는 작업이다.
가설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가설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의 내용을 현실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따라서 변수의 내용을 검증할 수 있도록 조작시키는 핵심적인 작업이 측정이기 때문이다.

Ⅱ. 측정의 수준(방법)
변수의 내용을 검증하기 위한 측정의 방법은 질적 측정과 양적 측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질적 측정
가설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나 개념의 값을 숫자 대신에 레벨이나 이름 등을 부여하여 조작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것이 명목측정이다.
② 양적 측정
개념이나 변수값에 숫자를 부여하여 조작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측정이란 양적 측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양적 측정에 의하여 부여된 숫자는 가감승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서열측정, 등간측정, 비율측정이 있다.
1. 명목측정(nominal measurement)
명목측정은 질적 측정으로서, 측정대상의 특성을 분류하거나 확인할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이 때 부여된 숫자는 단순히 분류목적이나 구분의 편의를 위해서 사용된 것에 불과하고 그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 학번, 차량번호,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시내버스노선번호, 운동선수의 등번호
이러한 명목측정은 측정대상을 상호 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용된다. 상호 배타적인 분류란 모든 개개의 측정대상을 어느 한 집단에 속하도록 분류할 수 있어야 하며, 동일한 집단에 속해 있는 대상은 동일한 값을 가져야 하고, 하나의 대상이 두 개의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서열측정(ordinal measurement)
서열측정은 변수값을 서열이나 등급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조작시키는 방법이다.
측정대상간의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것으로서, 측정대상을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으로 판단하여 측정대상간에 크고 작음이나 높고 낮음 등의 순위를 부여해 준다. 서열측정에서의 순서나 등급은 단지 등급이나 서열 그 자체를 표시할 뿐 등급사이 또는 서열간의 차이점을 알 수 없다.
하고 싶은 말
'측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