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

 1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1
 2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2
 3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3
 4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4
 5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5
 6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6
 7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7
 8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8
 9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9
 10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현대작가론] 이상 문학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타자성의 문학
(1) 식민지인 이상
(2) 가외가의 자표
(3) 처방된 주체성
(4) 아침 오후 두 시, 탕진의 존재론

2.「날개」를 중심으로 본 이상 문학의 특징
(1) 절름발이 모티브 : 「지비」: 「지주회시」 : 「날개」
(2) 존재와 당위의 갈등
(3) 외출의 의미
(4) 시간에 대한 인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은 한국 근대문학사가 낳은 불세출의 시인이자 작가이다. 그는 스스로를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라 불렀거니와, '폭풍이 눈앞에 온 경우에도 얼굴빛이 변해지지 않는 그런 얼굴'을 지닌 사람만이 사는 세계의 주민이 되고자 문을 두드린 최초의 한국인이었다. 문학을 통해서 인간 고통의 근원을 끊임없이 발견하려 했던 이상한 천재 작가, 그가 바로 이상이었다. 이상이 주로 문학 활동을 하던 1930년대는, 식민지의 병리 현상이 완연한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은, 미국의 T. S. 엘리엇이 그랬듯이, '황무지' 의식을 가장 예각적이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에 속한다. 그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그로테스크한 왜곡의 상태와 불안 의식, 세계 파국의 공포, 의식 체계와 형태의 파괴, 숫자의 뒤틀림과 유희, 그리고 자기 분열과 자의식의 과잉 등의 비합리적 세계로 일관되고 있는 것은 그런 까닭인 지도 모른다. 그것은 기존 문학 형태를 파괴하고 해체시킨 뒤에 전혀 새로운 의식과 언어, 스타일로 구축된, 그야말로 '이상한 가역반응'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상 문학은 한국 문학에서 새로운 세계 인식과 해석을 확인시켜 줌과 동시에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Ⅱ. 본론
1. 타자성의 문학
(1) 식민지인 이상
이상의 문학에서 그 생애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이상의 작품은 백부와의 관계, 총독부 건축 기수 생활, 다방 경영과 룸펜 생활, 친구 및 여성 관계, 질병 등 이상의 생애를 이루는 여러 요소들과 밀접히 관계되고 있기 때문이다.

1910 경성부 사직동에서 출생(음력 8월 20일 묘시). 본명은 김해경.
1912 백부 김연필씨 댁에서 성장.
1917 4월, 경성부 누상동에 있는 신명학교 1학년에 입학.
1921 3월, 신명학교 4학년 졸업. 4월, 재단법인 조선불교중앙교무원에서 경영하던 동광학교 1학년에 입학
1929 3월, 경성고등공업학교 3년 졸업(이 때 자신이 편집을 맡은 한구인 학생 17명을 위한 졸업 앨범 안에 ‘이상’이라는 필명이 나타나 있음) 4월, 조선총독부 내무국 건축과 기수로 근무. 영선계로 전근. 12월 27일, 조선건축회지 『조선과 건축』 소화 5년도 표지도안 현상모집에서 응모작품이 1등과 3등에 당선됨.
1931 최초로 시를 발표함 「이상한 가역반응」외 5편 『조선과 건축』9월호, 선전에서 서양화 「자화상」을 출품하여 입선함. 이 해에 백부 사망.
1932『조선과 건축』소화 7년도 표지도안 현상모집에서 응모작품이 제4석에 선정됨. 단편소설 「지도의 암실」발표
1933 3월, 각혈로 하여 건축과 기수직을 버림. 황해도 백천 온천으로 요양행. 이곳에서 후일의 다방 '제비' 마담 금홍을 알았다. 7월 14일, 귀경하여 종로 1가에서 다방 '제비'를 개업. 금홍과 동거. 가을, 박태원과 알다. 이후 이태준, 김기림, 정지용과 교우. 7월부터 국문
참고문헌
이재선, 한국 소설사 (민음사, 2000)
이상․김유정, 한국 소설 문학 대계 (동아출판사, 1995)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김주현, 이상 소설 연구 (소명출판, 1999)
오세영, 한국 현대 시인론 (새미, 2003)
이보영, 이상의 세계 (금문서적,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