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

 1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1
 2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2
 3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3
 4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4
 5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5
 6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응급실 실습-심폐소생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PCR팀 구성원 및 방송법
●CPCR시 업무분담 조정
●환자사정 및 기도유지
●intubation 준비 및 E-tube 삽입방법
●E-tube 관리: 환자가 8시간 동안 자발적인 호흡을 하였고 동맥혈 가스 수치가 정상수준에 가까우면 호흡기와 기관내관을 제거한다.
●정맥주입로 확보: 수액, 약물, 혈액, 혈액제제를 혈관 속에 주입하기 위함이다.
●monitoring 기구 적용
●defibrillator(제세동기) 사용법
●CPCR 기록 방법
●뒷정리
본문내용
●CPCR팀 구성원 및 방송법
-팀 구성원: 순환기 내과의, 소화기 내과의, 마취통증의학과의, 외과의, keep간호사, 보조 circulating간호사 혹은 응급실 팀원 전원 가능

-방송법
>방송실에서는 CPCR 방송 의로가 들어오면 즉시 방송한다.
>경고음을 먼저 울린다.
>몇층 위치를 알리면 CPCR을 외친다.
>2회 반복하여 말한다.
>다시 반복 1회를 한다.

●CPCR시 업무분담 조정
-간호사의 역할: 기도유지(산소공급, ambu연결, 석션), 투약, 기록
-의사의 역할: 기도유지(intubation), 제세동기 시행, 심장압박, 리더

●환자사정 및 기도유지
-구조자는 대상자가 숨을 쉬는 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대상자가 호흡이 있으면 구조자는 기도가 열려있는 상태가 유지되도록 도와야 한다. 만일 호흡이 없으면 구조자는 2회의 느린 호흡으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한다. 다음은 순환을 확인하기 위해 경동맥 박동이 뛰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대상자의 박동이 있으면 구조자는 기도개방과 호흡을 유지시킨다. 만일 경동맥 박동이 없으면 구조자는 흉부 압박인 심장마사지를 시도해야 한다.

-기도의 개방: 경추 손상이 의심되지 않는 대상자에게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올리는 (head tilt/chin lift)방법을 실시한다. 이는 한손은 머리를 뒤로 젖히고 다른 한손의 손가락으로는 턱을 들어 올리는 방법이다. 만일 경추손상이 의심되면 턱을 밀어 올리는 방법(jaw thrust)을 적용하는데, 이는 머리를 자연스럽게 누이고 턱의 양쪽 각진 부위에 양손의 손가락을 사용하여 앞으로 밀어내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응급 및 재해간호』,이옥철, 이헌근, 문미숙, 현문사(1999)
-『응급간호메뉴얼』, 김광주, 이향련, 고금자 외 공저, 현문사(2001)
-『응급간호/생리학적 및 임상적 조망』, 김광주, 이향련, 김귀분 외 공저, 현문사(1998)
-『공용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개발 및 배포』,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사단법인 대한심폐소생협회(2011)
-http://www.onhospital.org, 의료법인 온종합병원 의료정보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