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1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1
 2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2
 3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3
 4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4
 5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5
 6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6
 7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7
 8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8
 9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9
 10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연구계획서-커피섭취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의 이론적 기틀
III. 연구방법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면서 현대인들의 몸에도 여러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음료소비를 살펴보면 기호식품의 하나인 커피는 주변에 흔하게 설치되어 있는 자판기로부터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국내외 다양한 커피브랜드의 출현으로 기존에 섭취되던 커피 이외에 다양한 종류의 맛과 용기, 컵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으면서도 가깝게 접할 수 있어, 간편성과 기호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서 섭취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의 섭취는 하루 1회 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20∼29세에는 50.0%1) 안윤정, “성인들의 카페인 함유 음료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섭취 실태 조사”, 2010년 12월.
로 조사되었는데, 이렇듯 특히 커피는 대학생에게 있어 하루 평균 1∼2회 마시는 음료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이처럼 커피섭취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커피가 대학생들의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더라도, ‘폐경 전 여성의 커피 섭취량과 요추부 골밀도는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고, 칼슘의 섭취량과는 무관하였으며 키와 BMI만이 의미있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권경민, “폐경전 여성에서 커피 섭취량과 골밀도의 관계”, 2002년 2월.
’고 결론짓는 문헌이 있는 반면, ‘카페인은 소변 중 칼슘배설량을 증가함으로써 골다공증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으며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Yano 등의 연구에서는 ‘카페인 섭취와 골질량 사이에 음의 상관관계를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임화재(2004). 폐경전 성인직장여성의 골밀도와 생리적 특성 및 생활습관과의 관련성. J Korean Soc Food Sci Nutr. 33(2). 339-348.
이와 같이 커피의 성분이 몸에 미치는 확실한 영향에 대한 연구의 결과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인과관계 조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