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

 1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1
 2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2
 3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3
 4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4
 5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5
 6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6
 7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외세에 의존한 변법자강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변법운동의 전개
ⅱ. 변법운동의 결과
ⅲ. 변법운동의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변법론의 등장배경
-대만사건, 청불전쟁에서의 패배를 통해 양무운동의 부족한 부분을 자각하였고, 관독상판 중국 청나라 말기에 정부에서 감독하고 상인이 경영한 민수기업의 운영방식.
[네이버 지식백과] 관독상판 [官督商瓣] (두산백과)
식 양무기업이 부강추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의 확신으로 인해 1880년대 후반부터 제도적으로 서구의 정치제도의 도입을 주장하는 변법론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청일전쟁에서의 패배는 변법론이 변법운동으로 구체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신성곤, 윤혜영 지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9세기는 청조가 국내외적 도전에 직면하여 그 지배권의 한계를 급격히 드러내던 혼란기였다. 대외적으로는 아편수입에 따른 은의 과도한 해외유출과 이로 인한 청조의 재정악화 및 국내경제에의 충격, 그리고 영국과 서구열강의 문호개방압력으로 인한 불안정이 지속되었고, 대내적으로는 태평천국운동이 진압되지 않은 상황 김정호,『19세기 중국 중체서용적(中體西用的) 개혁론의 의의와 한계』, 國際政治論叢, 2004. p52-53
에서 1861년 7월 함풍제(함풍제,咸豊帝)가 피난길에서 사망하고 만다. 함풍제의 뒤를 이을 황제 동치제(동치제,同治帝)를 보필할 8명의 대신 중 핵심적인 3명을 처형해버린 공친왕(공친왕,恭親王)은 동치제의 어머니인 시타이후(서태후,西太后)의 수렴청정체제를 확립했다. 이후 제 2차 중·영 전쟁과 태평천국운동의 진압과정 속에서 서구 열강의 우세한 군사력과 기술력을 목도한 공친왕은 서구의 앞선 군사기술과 문물을 도입하기 위해 ‘양무운동’을 실시한다. 신성곤, 윤혜영 지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p307

서양의 군수기술도입으로 근대화를 추진하려던 양무운동은 1874년~1875년 일어난 모란사 사건, 1884년 청불전쟁, 1894년~1895년 사이 터진 청일전쟁 등의 연전연패로 그 한계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중체서용’이라는 중화주의적 접근법상의 결함에서뿐만 아니라 관독상판제도의 모순, 추진 주체의 한계 등이 실패요인으로 거론되어 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