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1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1
 2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2
 3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3
 4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4
 5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5
 6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6
 7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7
 8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8
 9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9
 10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10
 11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11
 12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12
 13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불안에 대한 이론
Ⅱ.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
Ⅲ. 공포증
Ⅳ. 강박장애
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Ⅵ. 범불안장애
Ⅶ. 기질적 원인의 불안상태
Ⅷ. 다른 진단기준에 속하지 않는 불안장애들

본문내용
2. 심리학적 이론들
(1) 정신역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불안은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는 경계신호이다. 그 위험이란 Freud의 초기연구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그러나 그 내용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무의식적 욕구가 의식을 위협할 때 느껴지는 것이라 하였다. 자아가 건강하여 방어기제가 이 무의식 적 생각이나 충동을 충분히 억압하면 갈등은 해소되고 불안은 사라진다. 자아가 갈등이나 불안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면 불안이 그대로 경험된다. 또는 여러 방어기제(억압, 전치, 반동형성, 분리, 대치, 전환, 취소 등)가 동원됨에 따라 불안이 다른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즉, 강박증, 신체화장애, 해리장애, 심지어 인격장애, 정신신체장애, 성기능장애, 우울증, 정신분열병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모든 정신질환들이 불안과 관계 있다 하겠다.

(2) 행동이론
이에 의하면 불안이란, 과거 징벌과 더불어 경험했던 어떤 자극에 대해 조건화된 공포 반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도 놀란다는 것과 같다.
이 이론에 근거한 치료를 행동치료라 한다. 예를 들어 행동치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실체 노출요법이다. 실체노출은 환자의 증상들을 분석해서 노출치료의 전략을 세우며, 노출됐을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로 노출상황의 난이도를 구분하여 쉬운 곳부터 먼저 시작해서 차차 난이도가 높은 상황으로 옮기는 단계적 노출을 말한다.

(3) 인지이론
이 이론에 의하면 불안이란 자동적으로 비현실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형태 등 비적응적 사고유형에 의한 고통이다. 이 이론에 근거한 치료방법을 인지치료라고 한다. 특히 노출요법을 병행하여 환자가 공포상황에 노출될 때 겪는 불안이나 공포의 느낌과 사고내용을 객관적인 자세로 인식해서 기술하게 한다. 치료자가 비적응성이고 잘못된 내용을 잡아내어 새롭고 긍정적인 내용으로 대처해 주면 환자는 불안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인지 재구성이나 교정이 노출치료와 병행되면 환자의 예기불안도 감소되고 회피행동도 호전된다.

(4) 기 타
실존주의 철학은 불안을 개인의 가치체계에 대한 위협 또는 비존재에의 위험 때문에 초래된 인간특유의 조건으로 규정짓고 있다. 불안은 또한 개인을 각성시킴으로써 사전에  험에 대해 적절히 대처 대응하게 하여 위험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다.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