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

 1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1
 2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2
 3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3
 4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4
 5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5
 6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6
 7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7
 8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1, 비트겐슈타인의 삶과 철학
2,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에 대한 오해
3, 비트겐슈타인과 비판철학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약

1, 비트겐슈타인의 삶과 철학

“1999년 21세기의 문턱에서 타임지는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선정하였는데,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자로서 그 목록에 오른 유일한 인물입니다. 이 사실만 보아도 20세기 철학에서 그가 차지하는 독보적인 위치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15p-

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 것이었다. 그에게서 철학적 문제란 언어의 논리 혹은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발생은 우리의 사유, 더 나아가 삶의 양식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는 이러한 철학적 질병의 원인이 우리 삶의 지배적 패러다임으로 지위를 인정받고 있는 과학적 태도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반성한다. 비트겐슈타인에 의하면 이러한 문제는 ‘올바른 논리적 관점에 섬’ 혹은 ‘올바른 철학적 조망을 가짐’으로써 해소될 수 있는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작업은 바로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비합법성을 드러내고, 그 문제를 해소하는 철학적 해명의 작업이었다. ‘논리철학논고’에 따르면 세계는 사실로 이루어지며 사실은 우연적이다. 그러나 윤리는 우연적이 아닌 절대적이고 필연적이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철학의 주요한 관심 중의 하나는 언어이다. 언어에 관한 관심은 금세기 초 프레게(G. Free)와 러셀(B. Russell) 등의 일군의 철학자들이 기호논리학과 이를 바탕으로 이상 언어를 구축하고자 한 데서 출발하며, 이는 과학적 세계관을 세우려 한 논리실증주의를 거쳐 영국의 일상언어학파에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철학의 흐름은 결국 기존 철학에서 중심문제로 여겨지던 인식론으로부터 언어철학으로 그 큰 방향을 바꾸어놓았다고 할 수 있으며, 최근까지 영미 철학의 주조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학자는 비트겐슈타인을 이러한 철학적 흐름의 변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철학자로 간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철학아카데미, 동녘
하고 싶은 말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비트겐슈타인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