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를 읽고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견해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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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를 읽고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견해와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율배반을 모순의 메커니즘에 삽입
    2. 후기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결합
    3.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성 상실
    4. 포스트모더니즘의 유토피아적 욕망 상실 주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는 과정을 직시하여 조금 더 능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포스터모더니즘에 따라서 사회가 급변하여 새로운 문화논리가 나타나던 혼란성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던 시기와는 다른 시대적 환경 속에 처해있다. 사회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여 점차 무감각해지고 있으며, 자본주의 경제체제라는 중심논리로 일원화되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율배반을 모순의 메커니즘에 삽입
    제임슨은 ‘시간의 씨앗’의 제1부 ?포스트모더니티의 이율배반?(“The Antinomies of Postmodernity”)에서 포스트모던 차이의 논리를 문자 그대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우선 그는 포스트모던 사유 체계의 이율배반적 성격을 분석한다. 그는 ‘이율배반’(antinomy)을 ‘모순’(contradiction)의 개념에 견주어 설명한다. 모순은 겉보기에는 모순적인 각각의 상이한 사건들이 얼마간의 노력과 교묘한 조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것, 혹은 서로 동일한 것임이 밝혀지는 두 명제를 의미한다. 즉 모순에서 “한 쪽은 다른 한 쪽에 의해 포섭되거나, 한 쪽은 다른 한 쪽으로부터 기대치 못한 방식으로 생산된다.” 따라서 모순은 생산적인 성격을 띤다. 그것은 “지금까지 X, Y라고 생각되었던 것을 궁극적으로 ‘X와 같은 전체’,혹은 ‘Y와 같은 전체’로 만들어버림으로써 불균형을 산출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순에서 중요한 것은 부분들이 서로 관계를 맺는 상황과 맥락이다. 하지만 이율배반은 서로 절대적으로 양립 불가능한, 즉 반드시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만 하는 두 명제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용규,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정치학, 영미문화, 2004.
    이윤종, 사실주의에 대한 변증법적 재론, 2017.
    프레드릭 제임슨 저, 조성훈 역, 포스트모던과 잠재적 실재, 그 문화정치학적 독법, 지정학적 미학, 현대미학사, 2007.
    제임슨 프레드릭, 여홍상.김영희 역, 맑스주의와 형식, 창작과 비평사, 2014.
    제임슨 프레드릭, 이경덕.서강목 역, 정치적 무의식, 민음사, 2015.
    제임슨 프레드릭, 신현욱 옮김,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창비, 2017.
    하고 싶은 말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A형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프레드릭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견해를
    이율배반, 후기자본주의, 역사성 상실, 유토피아적 욕망 상실로 요약하여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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