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메론-보카치오

 1  데카메론-보카치오-1
 2  데카메론-보카치오-2
 3  데카메론-보카치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카메론-보카치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데카메론-보카치오

작품소개
작가소개
책을읽고
맺음말
본문내용
책을읽고

보카치오의 테카메론은 고등학교 시절에 마치 금서라도 읽는 기분으로 읽었던 기억이있다. 그만큼 책속의 내용이 성적인 이야기들로 체워져잇었던 것인데, 유모어나 꽁트와 같은 수준의 책이라 생각하고 읽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사실은 이책은 중세에 쓰여진 인곡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을 만큼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책이라 하겠다.
그렇지만 그내용이나 구성은 여러 가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있는데, 이것은 마치 시 형식에서 벗어나 산문의 형식을 시작하게 한 소설로 유럽의 아라비안 나이트와 비교할 수 있다. 100편의 이야기를 모아놓은 이 책은 그 내용이 17세기에 영어로 번역되어 제목으로 붙여진 '환락, 재치, 웅변 그리고 대화의 본보기'라는 표제에서 알 수 있듯이 14세기 이탈리아의 인간상을 솔직하고 그리고 대담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는 그 시대가 암흑기의 중세 유럽이 아니라 자신의 고유가치와 품위를 자각하던 르네상스기 였기 때문이다.
첫째 날과 여섯 째 날에 보여지듯 재치 있는 인물이 추앙 받고 있다. 이는 가장 특징적이고 중요하다.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와서 기독교적 교의와 청교도적 속박에서 벗어나 근대적 '반항'은 '인간의 자연적 본성'의 해방, 즉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 가치관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모든 것에는 음양이 있기 마련 일까? 문화적 황금 기라 칭하는 르네상스시기 에도 어두운 면은 있기 마련 보카치오가 활동 하던 피렌체는 유럽의 경제권을 쥐고 있었으며, 온갖 사치스럽고 방종한 생활의 중심지였다. 정치적으로 격심한 정파 싸움 때문에 혼란이 그칠 줄 몰랐고, 도덕적으로도 너무나 타락되어 있었다. 일반 시민은 말할 것도 없고 성직자들마저 음란하고 방탕한 삶을 즐기고 있었다. 결국 데카메론은 이러한 것을 참지 못한 보카치오의 시대적인 고발 정신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치 성경에 나오는 소돔과 고모라, 그 음란했던 멸망의 도시처럼 1348년에 피렌체를 휩쓸었던 흑사병도 신의 노여움을 상징적하는 암시라 할수 있다. 그러나 이 백 편의 이야기의 일관된 주제의 흐름 속에서 작가가 우리에게 나타내고자 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애착이라 하겠다. 인생이란 꿈나무를 키워 가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삶을 사랑해야 하며, 그 삶을 윤리적으로나 종교적인 차원에서 정상적인 삶의 터전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생이란 사랑, 지성, 친절, 모험, 영웅심과 직결되어 있는 법이므로, 이 모든 것은 운명의 거대한 손아귀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이것을 일종의 운명론자라고 볼 수 있으나 그의 운명론은 결코 비관적이거나 염세적인 것이 아닌 긍정적인 삶의 현실성 위에 바탕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