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

 1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
 2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2
 3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3
 4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4
 5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5
 6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6
 7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7
 8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8
 9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9
 10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0
 11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1
 12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2
 13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3
 14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4
 15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5
 16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 정치문화,지리,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러시아정치문화,지리,역사★

1. 정치문화

2. 러시아의 정치문화

3. 최초국가의 건립과 활동

4. 끼예프공국의 제 구조

5. 지리적 조건하의 문화유형
1) 크기와 위치
2) 지형조건
3) 기후조건
4) 식물대
5) 이동조건
6) 민족적 조건

6. 정치적 문화유형
1) 비잔틴과 타타르족의 영향
2) 서구의 영향
3) 정치문화
본문내용
★러시아정치문화,지리,역사★


1. 정치문화

정치문화의 유용성은 급격한 정체의 변화 속에서, 그리고 관련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체제의 현상파악 및 예측능력의 한계 속에서 정치체계에 대한 민족 및 시민의 심리적 정향 파악을 통해 현상의 이해와 조망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유용성이 정치문화의 접근방법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이 접근법은 정치체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또는 집단의 행위규제 역할수행에 절대적인 내적 기반의 틀(set)을 정치문화 하에서 이해하려는 연구방법이다.

정치문화를 이루는 요소는 복합적이다. 즉, 가치적 제 규범, 정서적 제 가치들을 살펴보면
1) 총체적으로 정치적 체계와 관련,
2) 정치체계 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그 사회적인 역할과 관련,
3) 어떤 정치적인 역할 소지자와 관계된 시민들의 반향을 정의하는 인식적 도식 등이 있다.
이에 더하여 정치문화는 정치체계 투입과정에서의 제 요구와 관련된, 그리고 정치체계의 해결과 관련된 제 의미, 가치적이고 정서적 평가들 역시 내포하고 있다.

정치문화의 개념형성은 개인 및 제 집단의 정치적 행태의 내부적 메카니즘이 어떤지에 관한 문제에서 야기되는 두 개의 상반된 시각으로 이루어진다.하나의 시각은 계몽기 철학과 자유주의 전통에 유래하고 있으며, 또 다른 시각은 심리적 개념의 토대 위에서 공식화된 개성으로써, 이 개념에 따라 변형된 제 행태가 우리에 의해 인식된 계획 속에서 일정한 문화적 제한과 영향을 받는 무의식적 동인들이 되어 사람들의 행태를 통제하고 있다는 논리에 근거하고 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연구자의 과제는 어느 정도 본질적 행태가 아닌 의식적 행태를 야기하는 동인들의 표면 배후에서 무의식적 수준으로 작동하고 있는 참된 동인들을 발견하는 데에 있다. 정치문화의 개념은 이 두 시각의 통일을 염원하고 있다.
다양한 사회에서 제 정치적 습성이 상호 유사하지 않다는 것은 실로 명백하다. 어떤 사회의 지배적 정치문화 유형은 개인적 자유에 진력하는 특징을 띠고 있으나, 다른 사회에서는 자유를 멸시하는 특징을 띠고있다. 또 어떤 사회가 국가권력 앞에 맹목적인 숭배의 특징을 띠고 있다면, 다른 사회는 권력과의 동등한 권리를 지닌 파트너에 진력하는 특징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민족정신에 관한 문제는 사회 문화적 선택의 불가피성이 명백하게된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위기조건에서 첨예화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민족 다수의 개별적 제 행태구조에 깊이 뿌리를 내린 제 가치의 전통적 선택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많은 점에서 전통적인 정치문화의 존재가 자신의 성격에 따라 복잡한 구조적 제 긴장 및 갈등을 지닌 다양한 사회-정치적 발전방향에서 해결점을 찾는 근거에 해답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