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

 1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1
 2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2
 3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3
 4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4
 5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5
 6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6
 7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동화책분석] 피노키오 각 수준별 3권의 책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①언어적 측면
②형식적 측면
③내용적 측면
본문내용
우리 조는 동화책 비교․분석이란 과제에서 무슨 책을 고를까 많은 고심을 하였다. 조원 3명이 서로 토의한 결과, 피노키오란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책은 굳이 범주를 따지자면 아동 문학에 속하는데, 아동 문학이란 유아기, 소년․소녀기에 아동을 대상으로 쓰여진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 문학에는 피노키오 이외에도 수많은 이야기들이 넘쳐나는데 우리가 굳이 피노키오 책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이 책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두루두루 친숙하고,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좋은 교훈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또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유년의 삶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또 다른 삶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 조가 이 과제를 하게 된 목적은 아동의 연령별 독서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그들을 하나의 독자, 즉 수신자로서 여기고 그들이 과연 이러한 글들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또는 의문점은 없는지 등등을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텍스트를 분석함에 있어서 텍스트의 세 가지 측면 중에서 상호 작용적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의 시간에 배운 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피노키오라는 동화책을 비교․분석함에 있어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하나하나씩 기준을 들어 내용을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지금부터 피노키오 각 독자 수준별 3권의 책을 언어적, 형식적, 내용적 측면에서 비교․분석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먼저, 피노키오의 줄거리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목수 할아버지 제페토가 안토니오로부터 얻은 나무토막으로 만든 피노키오는 만들자마자 말썽만 피운다. 말하는 귀뚜라미를 망치로 때려죽이고 동냥을 나섰다가 물벼락을 맞고는 혼자 난로 위에서 몸을 말리다 잠이 들어 발까지 태워 버린다. 학교에 가는 첫 등교 길에 인형극에 눈이 팔려 난장판을 벌이다 인형극 감독에게 붙잡힌다. 딱한 사정을 듣고 감독이 준 금화 다섯 개를 주자 그걸 들고 집으로 가다 이번에
참고문헌
․유아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아동문학교육 (교육과학사)

★ 선정 도서

․유아용 - 피노키오 (바른사)
․초등학교 저학년용 - 피노키오 (계림)
․초등학교 고학년용 - 피노키오 (대교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