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

 1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
 2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2
 3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3
 4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4
 5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5
 6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6
 7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7
 8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8
 9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9
 10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0
 11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1
 12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2
 13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3
 14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중예술의 정의

Ⅱ. 패러디의 정의와 범주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와 패스티시의 구분
3. 패러디와 패스티시 구분의 예
4. 정 리

Ⅲ. 패러디 작품의 예

Ⅳ. 패러디 작품에 대한 논의
Ⅳ-1. 패러디 작품에 대한 분석
Ⅳ-2. 패러디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대중예술의 정의

대중예술이란 무엇인가? 어떤 예술작품을 대중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아주 모호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직관적으로’ 어떤 예술작품이 대중예술작품이다 아니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대중예술작품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들이 존재하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그 특성들에 특정 작품을 비춰봄으로써 그러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예술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대중예술이라 불리는 ‘전형적인’ 작품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이 어떤 것이 있는가 하는 문제로 치환될 수 있다.

- 상업성?
Carroll, McDonald를 비롯한 많은 이론가들이 상업적 목적을 위한 대량 생산을 대중예술의 특징으로 꼽는다. 순수예술작품은 예술가의 자기 표현이 목적이기 때문에 복수로 존재할 필요성이 없지만, 대중예술작품은 판매가 목적이 되기 때문에 더 큰 이윤을 얻기 위해서는 복수의 작품이 존재해야 한다. 작품이 대량 생산된다는 것은 곧 훨씬 많은 사람들이 감상자가 된다는 것, 또 많은 구매자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작품의 성격 또한 대다수의 취향, 평균적인 취향에 맞춰지게 된다.

- 일시성?
대중예술은 흔히 순수예술에 비해 ‘가볍다’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다시 말해 대중예술은 감상에 있어 오랜 시간이나 많은 노력,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누구나 가볍게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벼운’ 감상이 감상자에게 주는 영향은 대체로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이러한 ‘일시성’이 대중예술의 또다른 특징이다.

- 도식성?
대중음악, 영화, TV 드라마 등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작품들의 경우 비슷한 곡조, 장면, 플롯 등을 서로 다른 작품들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분야들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가 끊이지 않는 것도 이러한 도식성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