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

 1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1
 2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2
 3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3
 4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4
 5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

I. 회피형

II. 강요형

III. 순응형

IV. 타협형

V. 협력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의 유형과 갈등 관리 전략(다섯 가지 갈등 대처유형)

필레이(Filley, 1975)는 대인갈등의 긍정적 가치를 들어 현재의 갈등은 미래의 보다 심각한 갈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자에게 새로운 시각이나 태도 및 행동양식을 제공한다고 한다. 또한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관리하는 사람은 대체로 상대방으로부터 적절하고 효과적인 사람으로 지각되는 반면 상대방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목적만을 달성하려는 경쟁적 전략을 구사하는 사람은 그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는 있으나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지각될 수 있다.
이처럼 갈등의 결과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는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갈등 자체가 문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갈등에 어떻게 대처하고 이를 해결하는가의 갈등 관리 전략이 보다 중요하다.
갈등 상황에서 전략이란 참여자가 대인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선택하는 의도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말한다. 로빈스(Robbins, 1974)는 갈등이 긍정적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가 갈등이 관리되거나 해결되는 방법에 의존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갈등 관리에서 갈등 관리 유형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조직갈등을 연구한 푸트남과 윌슨(Putnam & Wilson, 1982)은 조직의사소통 갈등도구(OCCI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nflict Instrument)를 개발하여 해결 지향적(solution-oriented) 통제(control) 회피(nonconfrontation)의 세 가지 형태의 전략, 즉 갈등 대응 유형을 제시하였다. 실라즈(Sillars, 1980)는 부부나 대학생 집단의. 대인 갈등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가지 차원, 직접성/노출성 차원과 경쟁 차원을 기준으로 세 가지 갈등 전략인 통합 전략, 분배 전략, 회피전략을 유형화하였다. 알렉산더(Alexander, 2000)는 갈등 해결 유형을 친구와의 갈등 해결 유형과 부모와의 갈등 해결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친구와의 갈등 해결 유형은 공격 유형(attacker), 협력 유형(compromise), 회피 유형 (avoidance)의 세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그러나 앞의 갈등 유형 진단지는 갈등 관리 전략에 있어 두 가지의 차원인 개인적 목표 성취와 타인과의 관계 유지를 축으로 다섯 가지 갈등 대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