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1
 2  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2
 3  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다양한 노인문제 중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시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좋을 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서론
고독사는 홀로 외로이 죽음을 맞이한다는 뜻이며, 주로 혼자 사는 사람이 사망하는 것이다. 고독사는 언론보도를 통해 사용된 개념으로, 정식으로 정의된 개념은 아니며 노인자살 등과 등치시켜 표현하기도 하지만 임종을 지켜 볼 이가 없는 죽음을 뜻하므로 노인자살보다는 광범위한 개념이며 병사를 포함하여 그 연령 층 또한 다양하다. 이러한 범위를 포함하기 때문에 고독사의 용어 또한 무연사(無緣死)또는 독거사(獨居死)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 개념을 처음 만들어 낸 이는 지난 2001년부터 일본에서 유품정리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설립한 요시다 다이치이다. NHK 등 언론을 통해 그의 독특한 직업이 소개된 바 있는데,자신의 블로그에 연재한 글들을 바탕으로 “유품정리인은 보았다”, “혼자라도 괜찮다”, “유품이 말하는 진실”등의 책을 펴내면서 고독사라 는 개념을 사용했다
현대사회는 빠른 속도로 대도시를 이루었고, 핵가족화를 일반적인 가정의 문화로 정착시키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와 분리된 노인들은 고립된 생활을 하기도 하는데, 이웃 간의 무관심과 부모자녀 간의 무관심으로 외면당하는 노인들은 홀로 병사 하거나 사고로 인한 사고사를 당한 이후, 홀로 대처를 하지 못해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고독사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그 중점으로 하도록 한다.
본론
고독사 위험 연령층
일반적으로 고독사의 발생을 65세 이상 노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실제로는 45세 이후 60대 초반까지도 고독사의 위험군에 속한다.
이 시기는 사회적 활동에서 은퇴하는 연령대이며 특히, 1953년 종전 후 베이비붐으로 인해 50대에서 60대의 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고독사는 주변과의 연락 단절, 사회복지 서비스 차단 및 관심부족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사회관계망이 해체되면서 특정 연령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증가하는 이혼율과 노인인구의 증가, 결혼의 필요성에 대한 절대성 감소, 은둔형 외톨이의 증가는 앞으로의 고독사 증가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고독사의 원인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