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Welfare State) 발전단계 및 발전역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복지국가(Welfare State) 발전단계 및 발전역사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복지국가(Welfare State) 발전단계 및 발전역사에 대해 설명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국가(Welfare State) 발전단계 및 발전역사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지국가(Welfare State) 발전단계 및 발전역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18C 자본주의 태동과 근대적 사회복지 출현과의 상관성
봉건질서가 몰락함에 따라 자본주의가 고개를 들자, 기존 영주들의 봉건의 권위는 상인들에게 돌아가게 되었다. 주인의 이름만 바뀌었을 뿐, 빈민들이 지배 당하는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지배하는 이들은 노동 가능한 이들에게 최저의 급여와 최저의 환경을 조성하여 최대의 효율을 뽑아내길 원했다. 자연스럽게 노동자 및 빈민들을 지배하는 층은 가만히만 있어도 계속해서 부유해지는 형태가 이루어지고, 지배 당하는 노동자와 빈민들은 아무리 일을 해도 가난한 형태는 변하지 않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17세기 초, 엘리자베드 빈민법이 발표되어 빈민들의 고용기회창출, 빈민 노동자들을 위한 보호 정책이 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 산업자본주의가 시작된 18세기부터 보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억압 받는 빈민 노동층에 대한 인권이 비판 받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구빈민법은 1834년 신빈민법으로 대체되어 빈곤의 개인 책임이 국가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주목받기 시작한다.
2) 시대구분에 따른 복지국가의 변천의 특성
봉건제도가 무너진 이후로도 오랫동안 유지 되었던 빈곤의 개인화에 있어서 신빈민주의와 계몽주의, 사회주의적 시각이 가장 큰 변천의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계몽주의와 사회주의적 시각이 가장 큰 변천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던 계몽주의적 의식은 국부의 증진에도 불구하고 빈곤에 대한 태도 변화로 인하여 노동계급의 투쟁이 강화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에서 주장할 수 있는 바이다.
빈곤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나 책임으로 느끼지 않는 국민을 통제할 수 있는 국가의 수단이라면, 빈곤에 대한 해소였을 것이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보험제도 라는 자연스러운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 제도 역시 하나의 병폐를 앓게 되는데, 연금수급자의 자격의 필수 요건인 기여금을 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늙고, 궁핍한 처지에 있다는 조건만으로도 사회적 권리로 연금을 지급 받는 인원들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이렇게 불안정한 사회적인 보험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추후 사회보험과 공적보험으로 나뉘게 된 사회적 보장시스템은 1911년 국민보험법이 제정되어 건강보험, 실업보험이 포함되고, 독일은 훨씬 앞인 1883년 질병보험, 1884년 재해보험, 1889년 노령과 폐질환 보험을 제정함으로 빈곤으로 인하여 질병에 노출되었을 때 죽어야만 하는 억울한 빈곤을 해소해내고, 내가 지금 내는 조세 및 연금에 대한 보상 기준을 그을 수 있게 되었다.
3) 잔여적에서 제도적 개념으로 이행에 따른 제도변화
가족과 시장 경제의 충족 관계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다고 바라보는 잔여적 사회복지 제도에서 가족과 시장 경제는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는 시선을 가진 제도적 개념으로의 변화에서 가장 큰 변화라면 ‘노동에 대한 동기부여’ 라고 볼 수 있겠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