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1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1
 2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2
 3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사회복지법의 이념이란, 그 개념부터 정리하자면 사회복지법이 구현하려는 규범 내 가치를 총체적으로 의미하는 바이다. 즉, 우리 사회 내 작용하고 있는 사회보장법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자, 그 목표하는 바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따르는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서 바라본 ㅏ회복지법의 이념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가 사회복지사로서 가져야 할 윤리적인 방향성을 다잡아주는 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주제에서 제시한 것들에 대해 꼼꼼하게 자료를 조사한 뒤, 이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본론
평등사상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 중 가장 중요한 사상은 평등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평등은 법철학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사상으로 법의 이념은 곧 정의이고 이 정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 평등을 들고 있기도 하다. 평등 사상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오랜 사상적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를 광의의 정의와 협의의 정의로 나누었는데, 광의의 정의는 일반적 정의로서 인간의 심성 및 행동을 공동생활의 일반원칙에 적합하게 하는 것으로서 아테네의 법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협의의 정의는 특수적 정의로서 법의 구체적 원리에 따라 개개인의 물질상 및 정신상의 이해를 평등히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협의의 정의는 다시 배분적 정의와 평균적 정의로 나뉜다. 배분적 정의는 각인이 능력에 따른 대우를 받는 것을 말하고, 평균적 정의는 절대적 평등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정의의 개념을 평등이라고 파악하는 것이 전통이다.7) 현대복지국가의 기본이념도 사회적 평등에 기초하고 있다. 법 앞에 평등, 교육을 받을 균등한 권리, 인간으로 평등하게 존중받을 권리 등 여러 곳에서 평등사상이 구현되고 있다. 이 평등은 모든 인간이 충분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똑같이 소유한다는 개념으로서 공정한 사회에 부여될 기본적 특질인 것이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 자유평등박애를 기치로 내세웠지만 평등은 개인의 발전에 대한 제재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유와는 반대되는 모순개념인 것이다. 평등 사상을 이처럼 정의의 구현사상으로 보고 있지만, 산업혁명 이후 기계화, 공장화로 인하여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면서 이 평등 개념이 제대로 구현되는가가 문제시되는 것이다. 어떤 사회도 자체모순이 있게 마련이지만 그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문제는 그들 각 사회제도 내지 생활양식에 의해 규정된 독자적인 방법에 의해 해결되어 왔다. 이 시대는 빈곤의 일반화가 사회문제의 특징으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등장한 것이 평등사상을 바탕으로 한 생활권 사상이다.8) 우리 나라의 경우 경제성장 제일주의에 의해 국민생활의 다른 영역에서의 발전이 저해되고 사회경제적 불평등구조의 심화가 초래되어 국민 각 계층간의 갈등이 첨예화됨에 따라 국민복지의 전반적 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 그 자체의 지속적 발전마저 저해하는 중요한 장애요인이 되었다. 이것을 교훈삼아 우리는 적극적으로 평등주의의 구현에 힘쓰는 국가정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인도주의 사상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