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1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2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민간 포함)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하시오.
서론
정부의 팔, 다리가 되어주는 민간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의 80-90% 재정은 정부의 지원금에 의존하고 있는 현황이다. 그러므로 그 직원들의 급여적인 처우가 굉장히 열악해 이직률이 굉장히 높기도 하고,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기관에서도 최소 인력조차 배치하지 않아 과중한 업무가 떠맡겨지고 있는 실황이다.
이에 대한 민간 사회복지 전달 체계의 문제지적에 대해서는 여럿 이야기가 나오는 것들을 지나가는 말로 많이 듣기야 했지만, 그것에 대한 본질과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따로 생각해본 바가 없었다.
그러므로 이 글을 통해 사회복지사 공부를 진행하면서도 흘려들었던 민간 사회복지 전달 체계의 문제사항을 바로 지적해보고, 개선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본론
민간부문 사회복지관 현황과 문제상황
사회복지관은 지역의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하나로서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을 구비하고 주민들의 사회복지 욕구 충족을 지원하기 위한 다목적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우리나라 사회복지관 추진 배경을 보면 제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기간 중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을 각 시도별로 저소득층 밀집지역이나 사회문제 다발지역에 설치하고 사회복지사 및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통하여 포괄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저소득 취약계층의 사회, 가족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는 방침 아래 1982년 이래 종합사회복지관을 설치 운영해 오고 있다.
사회복지관은 인구 10만 명 미만의 시군구에는 종합사회복지관 1개소 또는 사회복지관 2개소를 설치할 수 있으며,인구 10만 명 단위로 종합사회복지관 1개소 또는 사회복지관 2개소씩 증설 설치할 수 있다.또한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및 시장, 군수, 구청장이 사회복지관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에는 사회복지관을 증설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의 역할 및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지역사회의 실정과 주민들의 욕구파악 및 평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