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1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1
 2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2
 3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
 4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원봉사론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대안점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서론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활동 중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왜 자원봉사를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점이다. 40대에 이르러 쉽게 겪을 수 있는 폐경기의 우울 혹은 부부 간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자원봉사가 매우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등의 연구가 있지만, 그 전부터 자원봉사를 해왔던 이력이 없고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현상에 가장 크게 이바지 한 것은 학교에서 강요하는 자원봉사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의 자원봉사는 다녀오기만 하면 가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성의 없는 봉사를 다녀오거나, 대학생들의 경우는 스펙을 위한 봉사활동을 다녀오기도 한다. 조금 더 심한 경우에는 인맥 혹은 금전적인 보상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을 직접 나가지 않았지만, 봉사를 다녀온 것처럼 체크를 받는 비양심적인 행태들도 서슴치 않는 이들이 적지 않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 해본 다음, 그에 대한 대안점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본론
자원봉사의 사회적 필요성
「사회문제 해결」은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정부가 모두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자원봉사로서 지역사회 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고, 「시민 공동체 건설」은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의 공통된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적인 관심사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고, 「민주시민 양성」은 시민 스스로 나서서 참여의식 함양과 선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그리고 「민간자원의 동원」은 지역 내의 각종 자원을 원활히 동원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할 수 있다.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좀 더 세부적으로 관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의 사회화와 대인서비스의 욕구 증대 때문이다. 사회복지시설의 지역사회 내에서의 개방, 시설운영의 사회화, 처우의 사회화 등이 대두되고 고령화 사회로 인한 노인의 증가, 교통사고, 산업재해, 약물복용, 공해 등으로 인한 장애인의 증가, 이혼 등의 가족해체로 인한 요보호 아동의 증가, 시설보호에서 지역사회보호로의 전환 등에 의해 대인적 서비스의 욕구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둘째, 공적 제도적 서비스의 한계가 있다. 소득보장(연금보험, 고용보험, 가족수당, 생활보호), 의료보장(의료보험, 산재보험, 의료보호), 사회복지서비스의 확충, 사회복지시설의 증설 등의 공적, 제도적 서비스에 의해서도 해결하지 못하는 어떤 한계(사회정책의 한계)가 존재한다. 셋째, 사회복지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사회복지의 분야가 다양해지고 전문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사회복지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비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 인력이 현저히 부족하다.
자원봉사의 효과
실제로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되면서 얻게 되는 것이 있는데 이는 물질적인 것보다는 심리적인 효과가 더욱 많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 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